이모저모의 건축관련 상담진행을 하면서,,,
예비건축주께서 건축계획을 함에 있어서, 건축일정과 관련 한 문의 및 계획 오류들이 종종 있어 간략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주택건축의 과정은 크게 --- 1.상담 및 준비의 과정 - 2.설계준비 과정 - 3.현장시공의 과정 ---으로 분류할수 있습니다.
(유동적) (대략-3개월) (대략-3~4개월)
1.상담 및 분류의 과정
내 부지의 건축여건, 희망하는 주택의 디자인 및 건축의 방향, 대략적인 예산책정,
무엇보다 신뢰할수 있는 시공사 선정에 포커스를 맞추게 됩니다.
준비기간은 유동적이며, 부지의 컨디션 및 토목공사 여부에 따라 사전 준비의 기간이 길어질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더욱 면밀한 상담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2.설계준비 과정
건축사와 함께 현장도 직접 보며 검토하고, 건축주와 꼼꼼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해가며 많은 대화와 협의를 통해
설계디자인을 FIX 하고, 도면화 하여, 대관청 인허가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시기에 맞추어 구체적인 물량산출 및 내역 견적서를 작성하고 책임공사비용을 제시할수 있습니다.
준비기간은 대략 3개월 정도 소요되고는 하나, 부지의 지목이 대지인지, 전.답.임야 인지에 따라
토목설계사무소와의 협업 빛 다소간의 인허가 기간의 차이가 있을수 있어, 조금 여유있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3.현장시공 과정
착공계를 제출하고 현장이 진행되며, 완공 후 사용승인 이후 건축주의 입주가 가능합니다.
진행 기간은 대략 3~4개월 정도의 기간을 고려하나, 공법(철근콘크리트구조 OR 경량목구조)에 따라,
일기 및 기후에 따라(봄,여름,가을,겨울), 층수 및 규모, 현장의 공사여건 등에 따라 다소간의 유동성이 있습니다.
CASE BY CASE 각자의 건축여건이 모두 다르기에 어떠한 가변적인 상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조금은 여유를 가지고 준비를 시작하시는것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모쪼록 원하시는 좋은 주택건축, 신뢰할수 있는 시공사와의 콜라보~~~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