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시스템창호]독일식 시스템 창호의 특징
작성자
코에코
2011.09.06 15:45 (37836 Hit)

일반 창호와 시스템 창호의 차이점은?


일반적으로 특수 하드웨어나 특수기능의 적용 여부에 따라 일반창과 시스템창호로 나뉩니다.
창의 겹수에 따라 단창과 이중창으로 구분하며, 용도에 따라서 발코니창, 내창, 거실복합문창으로 나뉘기도 합니다.
여기서 발코니창은 따로 있는 것은 아니며 시스템 창 역시 발코니에 사용되면 발코니창으로 분류됩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창호는, 문을 옆으로 밀어 여는 단순개폐방식(슬라이딩)이 전부인 일반창과는 달리
특수 하드웨어를 장착해 독특한 개폐방식을 가집니다.
다양한 개폐기능을 가진 과학적이고 정밀한 특수 하드웨어는 손쉽고 안전한 개폐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일반 창호보다 기밀, 수밀, 단열, 방음, 내풍압성의 5대 성능을 완벽하게 구현해냅니다.
우수한 기밀재와 복층유리, 특수하드웨어의 우수한 밀폐성능은 외부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며
창을 통한 에너지 손실을 방지함으로써 단열성이 우수, 냉난방 에너지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시스템 창호는 일반 창호에 비하여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목조주택의 특성에 잘 부합하는 창호입니다. 목조주택은 대개 2"X6" 규격의 구조재로 벽 골조를 형성합니다. 때문에 벽체의 두께가 14cm정도 밖에 되지 않아, 창틀이 두꺼운 일반창호를 부착하는 것보다 시스템창호가 더 알맞습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일반 이중창호보다 시스템창이 갸날프게 보여 성능에 의문을 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창은 목조주택의 장점을 충분히 살리고, 목조주택에 딱 맞는 창호로 발전되어온 제품입니다.

 

 

시스템창호 창틀의 재질:

PVC, 알루미늄, 알류미늄-우드(알우드)
열전도율이 낮은 PVC는 친환경성에 대한 우려는 있지만 특수가열재를 사용해 단열성이나 밀폐성이 뛰어나므로
열손실 억제를 극대화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교적 가격이 싸고 성능이 좋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재이기도 합니다.
알루미늄은 경금속으로 제조해 불에 타지 않는 완전 불연재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 비교적 열전도율이 높아 이로인한 결로 발생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어 잘 사용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합판, 파티클 보드, MDF와 같이 목재를 주원료로 하는 합성목재는 창문의 용도에 따라 알맞은 프레임을 제작할 수 있지만 역시 친환경성에 대한 우려가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은 고급화 전략으로 원목을 사용한 창호가 선보이는데, 목재의 친환경성은 물론 고급스러운 외관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가격은 PVC나 알루미늄 창호의 2배 정도로 높습니다.

 

 

시스템창호의 두께:

60mm~85mm / PATIO의 경우는 110~130mm
창호 전체 면적에 15~30퍼센트를 차지하는 프레임은 창호성능을 결정짓는 데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프레임의 두께, 중량, 내구성에 따라 창호의 물리적 특성들이 결정지어지기 때문입니다.

 

 

시스템창호 유리의 특징:

하드웨어 못지않게 유리도 중요합니다.

단열성이 높은 기능성 유리는 난방비를 절감해주고, 창의 결로를 방지합니다.

복층유리로 18~24mm. 유리사이에 아르곤 가스가 주입되어 있으며 유리 옵션으로 LOW-E유리, 방범유리 등이 적용됩니다.
유리의 단판유리에 특수금속막을 코팅하면 단열성능과 결로방지효과가 뛰어나며
복층 유리사이에 아르곤가스를 주입하고 TPS간봉을 할 경우 열성을 높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판유리에 특수금속막 코팅, TPS간봉, 3중 유리구조, 자외선차단 기능 첨가 등이 그것입니다.
일반 복층유리의 2배에 가까운 단열성능을 볼 수 있습니다.
복층이 아닌 3중유리구조를 적용하거나 자외선의 90퍼센트 이상을 차단해주는 자외선 차단유리를 이용하면 커튼이나 블라인드 없이도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LOW-E유리( Low Emissivity Glass)

로이유리는 창문을 통하여 발생하는 열손실의 주원인인 복사열을 막기 위해 특수코팅된 유리를 말합니다.

이중유리가 있는 두개의 유리속의 외부 방향면에 보이지 않는 금속성 코팅을 하여 여름에는 외부의 열을 차단하고
겨울에는 내부의 열을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유리와 유리 사이에 아르곤 가스(Argon Gas)를 주입하는 것은 아르곤 가스가 공기보다 무거워 쉽게 움직이지 않고 공기보다 단열값도 높기 때문입니다. 아르곤 가스를 주입해 놓으면 외부의 찬공기 유입을 막고 내부의 따듯한 공기는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보호됩니다.


 

결로는 에너지 손실은 물론 창틀의 변색 및 훼손의 원인이 되므로 미리 방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로이유리는 탁월한 결로방지 효과를 나타냅니다.

 

             

 

 

독일 건축 유리의 91%를 차지하는 로이복층유리!  에너지 절약에 따른 비용절감 및 환경보호 제품입니다.
                   

 

 

 

 

 


시스템창호는 개폐방식에 따른 디자인을 기준으로

크게 미국, 캐나다에서 주로 사용하는 미국식과  유럽에서 주로 사용하는 독일식으로 나뉩니다.

 

 

그렇다면, 미국식과 독일식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독일식은 미국식에 비하여 개폐방식이 다양하고, 부착된 하드웨어가 독일 또는 유럽에서 생산된 자재 또는 방식에 의해 제조되었다는 점이 다릅니다.
개폐방식에서, 미국식은 좌우 또는 상하 슬라이딩 방식 위주이며 들어올리는 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식은 손잡이 잠금장치(하드웨어) 등의 기능이나 외관이 단순한 반면 독일식은 복잡하고 모양이 중후한 편입니다.
가격면에서 보면 미국식이 독일식 시스템창호보다 저렴한 편이며
시공면에서 독일식 시스템창호는 창호전문가의 시공을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적으로 하드웨어와 기능방식 등의 차이로 인하여 미국식보다 독일식 시스템창호가 더 무거운 편입니다.

 

 

 

 

 

 

        독일식 시스템 창호의 개폐방식       

 

 

 

독일식은 LS(Lift &Sliding), TT(Tilt & Turn), PST(Parallel Slide Tilt)로 개폐방식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LS(Lift &Sliding)

일반창과 같이 슬라이딩 방식이지만 0~180도 회전이 되는 레일과 핸들을 장착, 리프트 즉 핸들을 움직여 개폐하는 방식입니다.

 

 

TT(Tilt & Turn)

턴(Turn) 즉, 여닫이 형식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하부가 고정된 상태에서 상부를 10~ 15도 열어 둘 수도 있습니다. TT(Tilt & Turn)시스템은 PST시스템과 동일하게 틸트 기능이 있지만 미닫이가 아닌 여닫이 기능을 가져 자연대류환기방식으로 열손실을 최소화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기온이 낮은 산간지역에서 효과를 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PST(Parallel Slide Tilt)

핸들이 창문의 중간부위에 고정되어 있으며 핸들을 창내측으로 90도 기울이면 Tilt상태 즉 상부가 기울어진 상태로 고정되며, 핸들이 아래쪽으로 향하도록 180도 회전해 하부 레일의 슬라이딩 작용으로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문이 닫힌 상태에서 핸들이 위를 향할 때는 창문과 창틀에 있는 잠금장치(Keeper)로 밀폐효과를 높여 단열, 방음효과가 우수합니다.
Tilt시스템은 잠금상태로 창의 일부를 열어둘 수 있어 방범 걱정없이 환기를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PST(Parallel Slide Tilt)시스템 창호는 다른 종류에 비해 수밀, 내풍압성이 우수하여 바람이 강한 제주도나 해안가에 설치하면 효과적입니다.
PST시스템은 상부가 내부로 기울어지는 윗열기, 즉 틸트와 미닫이 기능으로 환기가 편리하고

간편하고 부드러운 작동으로 어린이나 노약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규격에 따라 최대 10여개의 잠금장치를 부착할 수 있어 방범 기능이 우수합니다.

 

 

 

 

 

독일식과 미국식 시스템 창호를 생산하고 있는 LS시스템 창호 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LS시스템 창호의 제품은 미국과 독일식 창호 시스템을 우리 주거 환경에 맞게 설계한 것으로 다양한 개폐방식을 통해 높은 에너지 효율과 탁월한 냉난방 효과를 보입니다.
독일 방식의 하드웨어와 프로파일을 채택하여 작동성과 단열, 방음 성능이 우수한 유럽식 시스템창호와 시공용 날개가 있어 시공이 간편하고 제품이 규격화되어 목조주택과 스틸하우스에 적합한 미국식 규격창호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독일식 시스템 창호 시리즈를 코에코하우징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c70 Serise / c120 Serise

안으로 열 수 있는 Turn방식과 환기만을 위한 Tilt방식을 동시에 채택, 두가지 개폐방식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최근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는 고효율 에너지 성능은 물론 주거공간의 품격을 높여주는 창호이다.
틸트 창

핸들 조작만으로 창문의 상부가 내측으로 10°~15° 가량 기울어지는 Tilt방식은 급격한 실내 온도의 변화없이 환기 가능하며 방음, 단열 및 수밀성이 우수하고 외부에서 침입이 불가능하여 방범 기능이 뛰어나다.
여닫이 창과 문

유럽식 가스켓 밀폐방식을 채용하여 작동의 우수성과 방음, 단열, 기밀, 수밀성이 우수하고 결로 방지등의 효과를 발휘하는 고효율 기능성 창호이다.
틸트 슬라이드 창과 문

틸트와 레프트 슬라이딩(lift Sliding)의 장점만을 채택하여 차음, 단열, 수밀, 보온 기능을 최대화 하였다. 과학적인 설계로 만들어진 완벽한 기능의 최고급 창호이다. 단 한번의 핸들작동으로 여러 개의 잠금장치가 모두 잠궈지도록 정밀 설계된 하드웨어와 특수기어를 사용하여 문단속이 편리하다.
고정창 제품

높은 채광율 완벽한 방음, 소음, 단열 기능을 갖고 있으며 높은 채광율을 자랑한다. 다른 창과의 조합으로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하여 효율적 이용이 가장 용이한 제품이다.

 

s120 145 Serise

부드러운 작동과 우수한 단열 높은 환기율과 채광율을 자랑한다. 창틀과 창짝을 완전히 밀폐하는 효과를 높여주기 위해 EPDM 가스켓을 사용하고 있어 단열성이 뛰어나며, 특수유리등의 고급자재를 사용하여 품위 있는 공간을 연출한다.
고정 미닫이창과 문(비대칭형)

높은 채광율과 넓은 시야에 중점을 두고 슬라이드 문짝을 넣어 출입까지 가능하게 한 효율적 문이다.

출입이 가능한 문을 최소화하여 채광율과 단열, 넓은 시야까지 한번에 가능하게 했다.
고정 미닫이창과 문(2V)

슬라이드 도어로 넓은 공간활용의 가치가 있으며 2개의 창으로 인해 이사시나 넓고 큰 물건의 입출이 용이하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건축자재 정보
[목조주택 공정별 자재 알아보기] -④내외장시공 과정 사진 첨부파일 코에코 63126 2012.05.24
44 [아이생각페인트] 어린이집에도 마음놓고 쓸수있는 친환경 페인트 사진 첨부파일
인간의 건강은 환경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관계이며 환경은 자연환경만이 아니라 사람이 먹고 잠자고 공부하고 일하고 휴식하는 모든 조건을 포함합니다. 즉 우리가 먹고 마시는 ...
코에코
7207 2011.10.21
43 [NT판넬]최강 내구성과 선명한 색감의 외장재 사진 첨부파일 [2]
NT판넬은 목재 섬유 펄프를 압축한 고강도 압축 판넬로, 재생지나 톱밥으로 합성시킨 소재가 아닌 핀란드산 원목에서 1차 생산된 원료로 만든 순수한 소재이며, 천연 셀룰로우즈와 친환...
코에코
27418 2011.10.10
42 멤브레인도어 vs ABS도어 사진 첨부파일
멤브레인 도어란? [Membrane door] 목재 표면에 시트지를 래핑한 도어로써 래핑도어의 일종입니다.시트지를 붙이는 데에멤브레인방식 기계를 이용하기 때문에 멤브레인 도어라...
코에코
31265 2011.09.22
>> [시스템창호]독일식 시스템 창호의 특징 사진 첨부파일
일반 창호와 시스템 창호의 차이점은? 일반적으로 특수 하드웨어나 특수기능의 적용 여부에 따라 일반창과 시스템창호로 나뉩니다.창의 겹수에 따라 단창과 이중창으로 구분하며, 용도에 따라...
코에코
37837 2011.09.06
40 [다이켄 천정재] 건강을 생각한 기능성 천정재 사진 첨부파일
※코에코하우징은 주택전문 설계/시공사입니다. 본 정보는 다이켄 천정재를 사용한 코에코하우징의 건축사례에 대해 이해를 높이기 위한 참고자료로, 다이켄에 대한 문의는 해당자재 ...
코에코
8753 2011.08.22
39 [칼라강판] 강인하고 모던한느낌의 외장재 사진 첨부파일
코에코하우징이 시공한 칼라강판 외장마감 주택 사례보기(아래 클릭) : http://www.newtimehousing.com/?m=bbs&bid=gall17&where...
코에코
15330 2011.08.16
38 줄눈이 되어있는 특허파벽돌 사진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저희(주) 차넥스는 줄눈이 되어있는 특허파벽돌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파벽돌 자체에 줄눈이 되어있고 파벽돌을 벽면에 시공할때 별도의 접착제가 필요없이 컷터칼로 파...
차기영
8733 2011.07.30
37 [에코배트] 에너지절약형 친환경 단열재 사진 첨부파일
친환경 단열재 에코배트는 이렇게 섬유와 같은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에코배트 시공중의 모습입니다. ※ 자재스펙이나 상세성능은 해당 제조/판매처의 방침에...
코에코
13921 2011.07.29
36 [스탁벤트] 화장실의 고약한 냄새를 줄이자 사진 첨부파일 [2]
▲ 스탁벤트 설치상세 ▲ 스탁벤트 제품<재질 PVC) ▲ 설비배관 디테일과 스탁벤트의 결합 상세 주거생활을 하면서 부엌, 화장실, 욕실에서 생...
코에코
17787 2008.04.10
35 [규조토벽재] 새집증후군, 아토피로부터의 해방 사진 첨부파일 [2]
규조토 벽재는 그간의 '친환경'자재와는 차원이 다른 마감재입니다. 규조토 벽재는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분해하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규조토벽재는 천연자원인 규조토 암석을...
코에코
12409 2011.06.02
34 [아라우코 플라이] 친환경 내외장 고급 플라이우드 마감재 사진 첨부파일 [2]
아라우코에서 소유한 대단위 조림지에서 최상의 품질의 목재를 수확하기 위하여 삼림공학부서를 운영하여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믿을 수 있는 고품질의 목재를 생산하게 ...
코에코
12592 2011.05.30
33 [보랄 브릭] 주택의 가치를 높여주는 호주산 벽돌 사진 첨부파일
아름답고 튼튼한 호주산 수제벽돌 "보 랄 브 릭" FIRMNESS & HARDNESS 튼튼한 주택, 안전한 주택 보랄 브릭은 호주의 거친 기후와 해...
코에코
17754 2011.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