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규조토벽재] 새집증후군, 아토피로부터의 해방
작성자
코에코
2011.06.02 10:29 (12408 Hit)

 

 


 

 

 


 

규조토 벽재는 그간의 '친환경'자재와는 차원이 다른 마감재입니다.

규조토 벽재는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분해하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규조토벽재는 천연자원인 규조토 암석을 분쇄하여 천연 수지와 석회 등을 결합하여 만든 순수한 천연 제품입니다.

그러나 규조토 벽재는 여기서 한 차원 더 나아가 집안의 마루 가구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해한 물질을 스스로 흡착하여 분해하며 다시 방출하지 않습니다.

이런 점에서 규조토는 새집증후군이나 아토피 피부염 등에 더 유리한 마감재라 할 수 있습니다.

 

규조토가 이러한 효능을 가지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규조토가 식물성 플랑크톤의 화석이기 때문입니다. 식물성 플랑크톤은 죽으면서 아주 작은 기포를 내뿜습니다.

그 작은 기포 때문에 수백만 년 동안 쌓인 규조토 암석에는 활성탄(숯)의 5천 배에 이르는 기공들이 생겨난 것입니다.

이 미세 기공이 오염된 입자를 놓치지 않고 여과하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숯을 다공질체라고 한다면 규조토는 초다공질체라고 불립니다.

초다공질체라는 특성 때문에 규조토는 그동안 여과제나 충전제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규조토의 미세기공은 습도를 유지해주거나 냄새를 없애주는 등 다양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 표면적이 크고 밀도는 작아서 열절연성도 뛰어나며 내화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규조토 벽재라고 해서 다 성능이 같지는 않습니다.

규조토 벽재의 성능을 가늠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규조토의 함유량입니다.

에코다이아톰은 일본에서 생산되는 규조토 벽재 중에서 규조토의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두 번째로 규조토 벽재의 성능은 규조토를 무엇으로 경화시키는가가 좌우합니다.

합성수지계와 자연소재계 두 종류가 있는데 에코아이아톰은 천연 수지와 석회로 경화시키고 있습니다.

화학 수지를 사용할 경우에는 규조토의 성능을 100% 발휘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원윌사의 규조토 벽재는 2005년 싯구이 협회로부터 '유해화학물질 방산자주인정'을 받았습니다.

이 제도는 안심할 수 있는 건축자재를 일반소비자들이 식별할 수 있도록 제정된 것으로, 규조토 업계에서는 최초이며,

전 일본에서도 겨우 77개 제품만이 인정을 받았을 뿐입니다.

안전성 검사에서도 일본 후생노동성이 지정한 13개 항목과 52가지 검사에서 안전성을 입증받았습니다.

에코다이아톰은 외국에 수출하고 있는 일본 유일의 규조토 벽재입니다.

에코다이아톰은 현재 규조토 벽재의 세계 표준(글로벌 스탠다드)입니다.


 

 

 

 

 


 

첫째, 새집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포름알데히드 및 톨루엔, 크실렌 등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흡착하여 분해합니다.

뿐만 아니라 한번 흡착한 유해물질을 다시 방출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그동안 그 어떤 건축 마감재도 해내지 못한 일입니다.

포름알데히드는 강한 자극성의 냄새를 가진 무색 투명한 기체로 발암물질로 분류되는 유독물질입니다.

휘발성유기화합물은 건축재료, 세탁용제, 페인트, 살충제등 우리 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유기물질에서 끊임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톨루엔, 벤젠, 에틸벤젠, 자일렌, 스티렌 등이 이에 속합니다. 에코다이아톰은 어떤 원리로 유해물질을 분해하는 것일까요?

일단 규조토의 미세한 기공이 포름알데히드 등의 유해물질을 흡착합니다.

이렇게 흡착된 포름알데히드는 산소와 결합하여 개미산으로 변하고 최종적으로는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는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규조토 벽재 에코다이아톰은 천연의 공기청정기라 할 수 있으며 새집증후군의 근본적인 대안입니다.


 

 

 

둘째로 규조토 벽재 에코다이아톰은 실내의 습도가 높을 때는 습기를 빨아들이고,

건조할 때는 습기를 내뿜는 조습작용이 탁월합니다.

표준시공을 했을 때 제곱미터 당 150g의 물을 흡수할 정도로 놀라운 흡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건조한 곳에서는 머금고 있던 습기를 방출합니다. 그래서 실내의 습도를 사람이 생활하기 좋은 40- 60% 정도로 일정하게 조절해줍니다.

원래 곰팡이나 진드기, 박테리아는 높은 습도를 좋아하기 때문에 40-60%의 습도에서는 서식이 어렵습니다.

다른 천연 건축자재들 역시 조습작용이 있지만 규조토 벽재만큼 뛰어난 것은 없습니다.


 

 

 

셋째로 에코다이아톰은 악취를 제거하는데 탁월합니다.

암모니아와 같은 독한 냄새는 물론 담배냄새, 음식냄새, 애완동물의 냄새 등 집안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를 빠른시간 안에 없애줍니다.

그리고 한번 빨아들인 냄새를 다시 내뿜지 않습니다. 이는 냄새의 원인 물질을 규조토가 흡착해서 분해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넷째로 에코다이아톰은 항균, 항곰팡이, 항진드기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아토피 피부염 떄문에 집먼지진드기의 폐해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습니다.

침대와 소파를 많이 사용하는 주거문화 때문에 진드기는 점점 더 많이 번식하고 있습니다.

에코다이아톰은 약 알칼리성이기 때문에 균과 곰팡이, 진드기가 그 안에서 서식할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집안의 습도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이들이 서식할 수 없는 환경으로 만들어줍니다.


 

 

 

 

다섯째, 에코다이아톰은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수험생이나 연구원 등 집중을 요하는 분들에게 최적의 실내환경을 제공합니다.

이산화탄소는 독성이 없지만 농도가 올라가면 폐에 축적되고 18% 이상인 곳에서는 생명이 위험해집니다.

 

 

 

여섯째, 에코다이아톰은 단열 효과가 뛰어나 냉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결로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결로가 생기면 곰팡이와 진드기도 생겨납니다.

에코다이아톰으로 결로를 예방하고 아울러 곰팡이와 진드기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에코다이아톰은 방음 효과가 있어 실내 분위기를 차분하고 아늑하게 만들어줍니다.

 

 

 

일곱째, 에코다이아톰은 1300도의 고열로 가열해도 타지 않고 유독한 가스를 내뿜지 않습니다.

화재로 인한 질식사와 같은 불의의 사고를 근본적으로 예방해줍니다.

 

 

 

여덟째, 에코다이아톰은 원적외선과 음이온을 내뿜어 심신을 안정시켜줍니다.

에코다이아톰은 이와 아울러 시공상에서도 몇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볏짚에서 나오는 섬유질을 넣었기 때문에 강도가 높아 바를 때 묻어나거나 흘러내리는 현상이 없고 시공 후에 갈라지지 않습니다.

흙처럼 개어 바르기 때문에 여러가지 무늬를 낼 수 있어서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코다이아톰을 바른 후 그 위에 다른 마감재를 쓰지 않고 그 자체로 인테리어가 마감되기 때문에 경제적입니다.

바를 때도 흙손이나 스프레이, 롤러 등 다양하게 시공할 수 있고 DIY도 가능합니다.

색상도 천연색으로 8가지가 있어 소비자의 션택의 폭이 넓습니다.


 

 

 

 

코에코하우징의 규조토 시공사례 ▶클릭

 

자료출처: 리빙스톤. 홈페이지로 이동 ▶클릭

 

 

 

 

 

 

자재스펙이나 상세성능은 해당 제조/판매처의 방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예비 건축주님들께  건축계획 참고자료로 올려드린 것입니다.

저희 코에코하우징은 본 자재를 직접 판매, 취급하지 않는 건축설계/시공사 임을 알려드립니다.

본 자재에 대한 정확한 가격 및 구입문의는 해당자재 판매처로 해주세요.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건축자재 정보
[목조주택 공정별 자재 알아보기] -④내외장시공 과정 사진 첨부파일 코에코 63111 2012.05.24
44 [아이생각페인트] 어린이집에도 마음놓고 쓸수있는 친환경 페인트 사진 첨부파일
인간의 건강은 환경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관계이며 환경은 자연환경만이 아니라 사람이 먹고 잠자고 공부하고 일하고 휴식하는 모든 조건을 포함합니다. 즉 우리가 먹고 마시는 ...
코에코
7207 2011.10.21
43 [NT판넬]최강 내구성과 선명한 색감의 외장재 사진 첨부파일 [2]
NT판넬은 목재 섬유 펄프를 압축한 고강도 압축 판넬로, 재생지나 톱밥으로 합성시킨 소재가 아닌 핀란드산 원목에서 1차 생산된 원료로 만든 순수한 소재이며, 천연 셀룰로우즈와 친환...
코에코
27417 2011.10.10
42 멤브레인도어 vs ABS도어 사진 첨부파일
멤브레인 도어란? [Membrane door] 목재 표면에 시트지를 래핑한 도어로써 래핑도어의 일종입니다.시트지를 붙이는 데에멤브레인방식 기계를 이용하기 때문에 멤브레인 도어라...
코에코
31265 2011.09.22
41 [시스템창호]독일식 시스템 창호의 특징 사진 첨부파일
일반 창호와 시스템 창호의 차이점은? 일반적으로 특수 하드웨어나 특수기능의 적용 여부에 따라 일반창과 시스템창호로 나뉩니다.창의 겹수에 따라 단창과 이중창으로 구분하며, 용도에 따라...
코에코
37835 2011.09.06
40 [다이켄 천정재] 건강을 생각한 기능성 천정재 사진 첨부파일
※코에코하우징은 주택전문 설계/시공사입니다. 본 정보는 다이켄 천정재를 사용한 코에코하우징의 건축사례에 대해 이해를 높이기 위한 참고자료로, 다이켄에 대한 문의는 해당자재 ...
코에코
8752 2011.08.22
39 [칼라강판] 강인하고 모던한느낌의 외장재 사진 첨부파일
코에코하우징이 시공한 칼라강판 외장마감 주택 사례보기(아래 클릭) : http://www.newtimehousing.com/?m=bbs&bid=gall17&where...
코에코
15329 2011.08.16
38 줄눈이 되어있는 특허파벽돌 사진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저희(주) 차넥스는 줄눈이 되어있는 특허파벽돌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파벽돌 자체에 줄눈이 되어있고 파벽돌을 벽면에 시공할때 별도의 접착제가 필요없이 컷터칼로 파...
차기영
8732 2011.07.30
37 [에코배트] 에너지절약형 친환경 단열재 사진 첨부파일
친환경 단열재 에코배트는 이렇게 섬유와 같은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에코배트 시공중의 모습입니다. ※ 자재스펙이나 상세성능은 해당 제조/판매처의 방침에...
코에코
13920 2011.07.29
36 [스탁벤트] 화장실의 고약한 냄새를 줄이자 사진 첨부파일 [2]
▲ 스탁벤트 설치상세 ▲ 스탁벤트 제품<재질 PVC) ▲ 설비배관 디테일과 스탁벤트의 결합 상세 주거생활을 하면서 부엌, 화장실, 욕실에서 생...
코에코
17786 2008.04.10
>> [규조토벽재] 새집증후군, 아토피로부터의 해방 사진 첨부파일 [2]
규조토 벽재는 그간의 '친환경'자재와는 차원이 다른 마감재입니다. 규조토 벽재는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분해하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규조토벽재는 천연자원인 규조토 암석을...
코에코
12409 2011.06.02
34 [아라우코 플라이] 친환경 내외장 고급 플라이우드 마감재 사진 첨부파일 [2]
아라우코에서 소유한 대단위 조림지에서 최상의 품질의 목재를 수확하기 위하여 삼림공학부서를 운영하여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믿을 수 있는 고품질의 목재를 생산하게 ...
코에코
12591 2011.05.30
33 [보랄 브릭] 주택의 가치를 높여주는 호주산 벽돌 사진 첨부파일
아름답고 튼튼한 호주산 수제벽돌 "보 랄 브 릭" FIRMNESS & HARDNESS 튼튼한 주택, 안전한 주택 보랄 브릭은 호주의 거친 기후와 해...
코에코
17753 2011.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