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주택건축성공 - 우연이 아니다. 필연이다.]
작성자
컨설팅부 이상현차장
2019.12.12 11:41 (236 Hit)








어제 주택 건축을 계획하는 K님과 건축상담을 나누었습니다.



10여 년 전 모 시공사와 평당으로 두루뭉실한 계약진행을 통해 건축 진행과정 내내 큰 고생을 했으며
그 결과물에 대한 완성도와 만족도 역시 매우 떨어졌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제대로 된 주택 건축을 통해 꼭 마음에 드는 집을 짓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셨죠.



현재 주택의 디자인은 완료되었고, 인허가 진행 중인 상태에서
구체적인 세부내역의 견적을 통해 합리적인 공사금액과 내용을 희망하셨습니다.



당사로 애써 연락도 주시고, 상담을 통해 이전의 건축에 대한 아픔도 있고 하여
당사에서 진행하는 견적의 경비도 약 50% 할인된 금액으로
견적 소요경비 원가에도 못 미치는 저렴한 금액을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그 비용은 추후 당사와 인연이 이어지면 시공비용에서 공제해 드린다는 말씀도 드렸죠.



그런데 오히려 견적의 소요경비 언급에 불편하셨는지 동의하지 않으셨어요.
본인은 당사와 공사 진행 여부가 분명치도 않은데, 진행을 않을 경우 그 비용은 헛된 비용이지 않느냐 하는 이유입니다.
나중에 공사를 하는 건축주에게 그 경비를 받으라는 말씀이셨습니다.



여러분 생각도 K님의 의견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 견적은 단순히 평당 얼마, 화장실 하나 더 늘었으니 1식으로 얼마 추가,,, 하는 형식의 견적이 아닙니다.
하나하나 설계도면을 근거로 물량산출하고, 현장의 여건을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현재의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을 
모두 검토하여, 책임질 수 있는 건축 비용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통상 적게는 4~5일, 많게는 2주가량 소요되고는 합니다.
이에 소요되는 경비를 청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합리적입니다.



그리고 이 경비는 헛된 비용이 아닌, K님 주택을 건축함에 유익을 드리고자 진행한 용역비용이므로  
K님이 지급함이 합당합니다.
오히려 당사는 추후 인연이 되신 건축주분께 그 비용을 할인해 드림으로 혜택을 드립니다.



시공사들이 당장의 유익을 위해 여기저기 가견적, 가설계 해 드리고
추후 그에 해당하는 소요경비를 건축주께 암암리에 얹어 받으면 오히려 이것이 불합리한 것입니다.



만일 K님께서 당사와 인연이 되신다면, K님이 하지도 않은 타인의 가견적, 가설계 소요비용을 
지불하실 용의가 있는지에 대한 반문에 답을 주지 못하셨습니다.






비단 이 이야기는 견적에 국한되는 것만이 아닙니다.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시공사들의 건축주들을 기만하는 형태는 매우 많습니다.
그 바탕에는 표면의 달콤함입니다.
평당 공사 계약. 몇 평 서비스. 설계 무료. 10% 할인 등... 당장 눈에 달콤한 문구들이 후일에는 쓰디쓰게 다가옵니다.
시공사들이 손해 보면서 여러분의 집을 지어주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입에 쓴 약이, 몸에는 보약이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합리적인 공사비용으로 완성도, 만족도 높은 주택에서 삶을 영위하시는 주택 건축에 성공하신 분들이
어찌어찌 하다보니 우연히 이루어진것은 아닙니다.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욕심은 버리고 합리적인 판단이 이어져간다면
주택 건축의 성공은 우연이 아닌 필연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충분히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20-04-01
살고 계시던 일산 아파트가 매매되는 바람에 건축이 시급하여 상담하셨던 강화도 건축부지입니다.도시계획적인 부지 상황과 농지로써의 개발행위(농지보전부담금)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또한 7월 입주는 인허가 소요기간..
2020-03-26
https://www.youtube.com/watch?v=ZS808NNSH8Uhttps://www.youtube.com/watch?v=Rchmyt3EPXs오전 중,  저희 건축지침서 "집짓기 길라잡..
2020-02-25
"코로나19"로 인해 최고 단계의 위기경보인 "심각"으로 발표가 된 가운데국민들이 혼돈과 고난속에 불안과 불편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무엇보다 개인 위생에 철저히하여 나와 남을 모두 배려해야합니다.이..
2020-02-07
어제 현장 실사와 함께 상담드린 이 주택은 1988년에 준공된 단층 조적조주택으로 2011년에 벽체와 지붕을 제외한 내부 일체를 리모델링하여 거주 중이며 현재는 협소하여 2층으로 ..
2020-01-20
금요일 하루 휴가를 받아, 멀리 부산에서 저희 서울 방배동 본사까지 내방해주신 양산 물금 택지지구에 단독주택 건축을 계획하시는 B님 부부께 감사를 드립니다.약 70평 정도의 1종일반주거지역, 제1종지구단위계..
2020-01-15
원주에서 기계제조업을 하시는 Y님과 전화로 건축상담하였습니다.  얼마전 저희 뉴타임하우징에서 설계하고 시공한 인근 강릉의 K님 주택을 보시고 많은 칭찬을 주셨으며  건축 지침서도 신청하여 ..
2020-01-03
영덕 기원정사의 주지스님이자 “땡큐 붓다 콘서트-니르바나“ 제작과 공연으로 널리 알려진 노래하는 자명스님께서 기원정사에 조성될 명상마을 “니르바나 빌리지” 건립에 대한 계획을 함께 논의 상담하고 가셨습니다. 숲속 맨..
2020-01-03
한국도로공사가 김천시와 함께 개발하는 [김천 도공촌]은김천혁신도시에서 승용차로 약 8분 거리인 한국도로공사 근처농소면 용암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한국도로공사 직원 및 교통안전공단 가족의 이주환경을 위해 조합을 결성하..
2020-01-02
+ 물, 자연 그리고 사람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주거와 문화가 복합된 친환경 관광 레저 복합도시+ 행복한 삶을 재충전할 수 있는 주거휴양도시   어디일까요? 바로 한국수자원공사가 ..
2019-12-27
지난번에 이어 조금 더 궁금한 것이 있어 다시 내사하고, 건축상담을 이어가시는 예비건축주 역삼동의 Y님입니다.건강한 모습에 전혀 그렇게는 예상을 못 했는데, 내후년이면 구순에 이르신다고 합니다.국내..
2019-12-12
어제 주택 건축을 계획하는 K님과 건축상담을 나누었습니다. ..
2019-12-09
부산의 주택건축을 계획하는 예비건축주 K님과 건축상담 통화를 하였습니다.약 20년 전 주택건축을 경험한 바 있으며, 이번이 2번째 내 집 짓기인데요즈음 건축비용이 왜이리 비싼가 하며 열변을 토하셨어요.물론 그만큼 주..
2019-11-26
울진에 주택건축을 계획하는 R님께서 설계/시공 문의글을 남겨주시어 건축상담 통화를 하였습니다.사위와 딸이 장인, 장모님의 주택을 건축해드리고자 계획하고 계셨어요.정말 많은 복을 받으실거라고 응원드렸습니다.기..
2019-11-25
부천에 사는 C님은 지난 달까지만 해도 저희와 건축상담에 상당히 기분이 up되어 계셨습니다.양평에 임야를 매입하고 계시다며 전원주택을 짓는다는 생각에 기대도 크셨고요. 그런데 이번 상담통화에서 황당하게도 원상복구와 ..
2019-11-20
느지막한 오후 건축상담 전화를 받았습니다.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에 부지를 매입하신 예비 건축주 K님이셨습니다.단지 내 모델하우스로 샘플 동도 지어놓은 국내 굴지의 주택 건축 시공사로어디라고 이야기하면&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