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팩트체크: 단독주택은 정말 추운가?
작성자
강대경 이사
2019.11.22 10:20 (691 Hit)

"집을 짓고는 싶은데... 단독주택은 너무 춥잖아요!"


"아파트처럼 따뜻한 집을 짓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정말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단독주택은 춥다는 인식, 왜 생겼을까요?


오일쇼크 후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를 아껴야 한다는 위기감이 일었고


우리나라도 1980년에 처음 단열 법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80-90년대 지은 집은 단열이라는 개념도 거의 없는 시절에 시공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어떻게 시공해야 단열이 잘 되는지도 몰랐고,


3mm 유리로 만들어진 이중창은 단열이 아닌 빛이 실내로 잘 들어오는가에만 관심이 있었으며


틈으로 들어오는 바람은 자연스러운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방바닥 이불 속은 따듯하고, 이불 밖은 입김이 나오는 방에서 우리는 당연하다고 살았습니다.



 

하지만 그 무렵 새로 짓기 시작한 아파트는, 양옆으로 집이 붙어있어 에너지 손실이 없고


앞뒤만 단열을 하면 충분히 따듯하였습니다.


난방비도 단독주택에 비해 절반밖에 들지 않았죠.  아파트는 너무나 따뜻한 집이었습니다!


때부터 "아파트는 따듯하지만, 단독주택은 춥다"라는 인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 시절 허술한 단열은, 단독주택과 아파트를 가리지 않고 결로와 곰팡이를 생기게 합니다.


단독주택에서는 [외벽과 천정이 만나는 부위, 장롱 뒤, 다용도실]


아파트에서는 공간을 넓게 사용한다고 늘린 [발코니]가 곰팡이의 온상이 되었죠.


결로와 곰팡이에 대한 부분은 다음에 따로 다뤄보도록 하고, 다시 단열 이야기로 돌아가 봅니다.






우리나라가 단열에 실제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2000년부터입니다.


때부터 단열 법규가 급격히 바뀌었습니다.


지금의 단열 법규는 이 정도로 단열을 할 필요가 있는가 하는 물음을 스스로 던질 정도입니다.


지붕은 스티로폼이 200mm 이상, 벽체는 120mm 정도 들어갑니다. (물론 지역/단열재 성능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창문의 성능도 예전에 비해 많이 좋아졌습니다.


 

이제, 단독주택은 춥지 않습니다.


개인차와 지역차가 있겠지만 보통 40평 집이면 12월 난방비는 15만 원 조금 넘지 않나 생각됩니다.


아마, 바닥을 데우는 것보다도 세수하고 목욕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수의 비중이 더 많을 것입니다.


단독주택의 추위? 이제는 지은지 20년이 넘은 오래된 집에서의 추억으로만 남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추위가 아닌 새로운 고민을 하게 될 겁니다.


40도에 육박하는 폭염, 열섬화 현상까지,,,, 어떻게 하면 여름에 시원할까? 하는 고민입니다.


최근 신축한 주택은 추위에 대한 고민보다는 더운 여름날에 대한 걱정이 많을 겁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게 설계/시공적으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앞으로 기회가 되면 "더위에 대응하는 건축"에 대한 생각도 나눠보겠습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20-02-07
어제 현장 실사와 함께 상담드린 이 주택은 1988년에 준공된 단층 조적조주택으로 2011년에 벽체와 지붕을 제외한 내부 일체를 리모델링하여 거주 중이며 현재는 협소하여 2층으로 ..
2020-01-20
금요일 하루 휴가를 받아, 멀리 부산에서 저희 서울 방배동 본사까지 내방해주신 양산 물금 택지지구에 단독주택 건축을 계획하시는 B님 부부께 감사를 드립니다.약 70평 정도의 1종일반주거지역, 제1종지구단위계..
2020-01-15
원주에서 기계제조업을 하시는 Y님과 전화로 건축상담하였습니다.  얼마전 저희 뉴타임하우징에서 설계하고 시공한 인근 강릉의 K님 주택을 보시고 많은 칭찬을 주셨으며  건축 지침서도 신청하여 ..
2020-01-03
영덕 기원정사의 주지스님이자 “땡큐 붓다 콘서트-니르바나“ 제작과 공연으로 널리 알려진 노래하는 자명스님께서 기원정사에 조성될 명상마을 “니르바나 빌리지” 건립에 대한 계획을 함께 논의 상담하고 가셨습니다. 숲속 맨..
2020-01-03
한국도로공사가 김천시와 함께 개발하는 [김천 도공촌]은김천혁신도시에서 승용차로 약 8분 거리인 한국도로공사 근처농소면 용암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한국도로공사 직원 및 교통안전공단 가족의 이주환경을 위해 조합을 결성하..
2020-01-02
+ 물, 자연 그리고 사람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주거와 문화가 복합된 친환경 관광 레저 복합도시+ 행복한 삶을 재충전할 수 있는 주거휴양도시   어디일까요? 바로 한국수자원공사가 ..
2019-12-27
지난번에 이어 조금 더 궁금한 것이 있어 다시 내사하고, 건축상담을 이어가시는 예비건축주 역삼동의 Y님입니다.건강한 모습에 전혀 그렇게는 예상을 못 했는데, 내후년이면 구순에 이르신다고 합니다.국내..
2019-12-17
단독주택을 선택하기까지, 걸림돌 중 하나는 "보안"에 대한 불안감입니다. 아파트에선 관리실도 있고,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살아왔는데막상 단독주택으로 가자니 보안이 불안할 것 같은 생각이 든다고 합니다.특히 아..
2019-12-12
어제 주택 건축을 계획하는 K님과 건축상담을 나누었습니다. ..
2019-12-09
부산의 주택건축을 계획하는 예비건축주 K님과 건축상담 통화를 하였습니다.약 20년 전 주택건축을 경험한 바 있으며, 이번이 2번째 내 집 짓기인데요즈음 건축비용이 왜이리 비싼가 하며 열변을 토하셨어요.물론 그만큼 주..
2019-11-26
울진에 주택건축을 계획하는 R님께서 설계/시공 문의글을 남겨주시어 건축상담 통화를 하였습니다.사위와 딸이 장인, 장모님의 주택을 건축해드리고자 계획하고 계셨어요.정말 많은 복을 받으실거라고 응원드렸습니다.기..
2019-11-25
부천에 사는 C님은 지난 달까지만 해도 저희와 건축상담에 상당히 기분이 up되어 계셨습니다.양평에 임야를 매입하고 계시다며 전원주택을 짓는다는 생각에 기대도 크셨고요. 그런데 이번 상담통화에서 황당하게도 원상복구와 ..
2019-11-22
"집을 짓고는 싶은데... 단독주택은 너무 춥잖아요!""아파트처럼 따뜻한 집을 짓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정말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단독주택은 춥다는 인식, 왜 생겼을까요?오일쇼크 후 전 세계..
2019-11-20
느지막한 오후 건축상담 전화를 받았습니다.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에 부지를 매입하신 예비 건축주 K님이셨습니다.단지 내 모델하우스로 샘플 동도 지어놓은 국내 굴지의 주택 건축 시공사로어디라고 이야기하면&n..
2019-11-19
조금은 안타까운 건축상담 전화를 받게 되었습니다.부지는 대대로 내려온 농지로, 농사를 생업으로 하는 경북 상주의 H님이셨습니다.연로하신 부모님을 봉양하며 살 농가주택 건축을 계획하시고이전에도 저희 뉴타임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