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청라 K님 건축상담]
작성자
컨설팅부 이상현차장
2019.10.08 15:44 (810 Hit)

홈페이지에 문의글을 올려주셨던,


내년 봄 인천 청라지역에 건축을 희망하시는 K님과 건축상담을 나누었습니다.







동서로 아파트가 있는 중앙의 단독주택 단지이며


동쪽으로 왕복 5차선 도로를 두고 있는 306.4M2 (92.8PY)의 부지였습니다. 




이미 많은 주택들이 시공완료되었고 내년 봄 약 60평대 주택건축을 계획하고 계셨습니다.






현재 지인(선배)되시는 건축사분께서 설계를 도와주고 계셨는데


전반적인 의견충돌 및 건축주의 눈높이에 잘 맞지 않음에 불편해하고 계셨습니다.




현실적으로 소규모 주택설계는 건축사 입장에서 큰 메리트를 가진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공정집약형이며 건축주의 요구가 까다로운 주택설계를 전문적으로 하기도 쉽지 않죠.


아마도 건축사분께서는 인허가를 전제로 건축주께서 원하는 내용의 주택을 드로잉해드리는 정도로 생각한 것은 아닌가 싶고


건축주께서는 생각이 다르다 보니 오해가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다양한 상담을 통해, 지인과 함께 건축을 진행함이 결코 녹록치 않음을 많이 경험합니다.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못하겠더라, 정상적으로 받을 공사대금을 받기가 어렵더라, 


하자를 말하기 어렵더라, 적자봤다고 말하기 어렵더라, 등


상호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며, 나중에는 서로 이야기하기도 어렵고해서 만남을 피하고 


연락도 끊고 지낸다는 이야기도 듣습니다.


건축주 이야기만 들어보면 왜 그럴까 싶기도 하지만, 


반대로 건축사 선배님께서도 하실 말씀은 많은데 속앓이 하고 계실 수도 있습니다.




설계의 중요성은 누누이 말씀드렸고, 그 부분에 대한 본인의 의지도 확실하였습니다.


따라서 두 분간의 관계를 잘 확립해서 계속 진행을 하시든, 원만하고 빠른 정리를 통해 새로운 설계를 진행하시든,


무엇보다 두 분의 지금껏 쌓아온 친분관계를 해치지않는 오해없는 집짓기가 되어야 하며


또한 좋은 집짓기가 되어야 할것입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20-02-07
어제 현장 실사와 함께 상담드린 이 주택은 1988년에 준공된 단층 조적조주택으로 2011년에 벽체와 지붕을 제외한 내부 일체를 리모델링하여 거주 중이며 현재는 협소하여 2층으로 ..
2020-01-20
금요일 하루 휴가를 받아, 멀리 부산에서 저희 서울 방배동 본사까지 내방해주신 양산 물금 택지지구에 단독주택 건축을 계획하시는 B님 부부께 감사를 드립니다.약 70평 정도의 1종일반주거지역, 제1종지구단위계..
2020-01-15
원주에서 기계제조업을 하시는 Y님과 전화로 건축상담하였습니다.  얼마전 저희 뉴타임하우징에서 설계하고 시공한 인근 강릉의 K님 주택을 보시고 많은 칭찬을 주셨으며  건축 지침서도 신청하여 ..
2020-01-03
영덕 기원정사의 주지스님이자 “땡큐 붓다 콘서트-니르바나“ 제작과 공연으로 널리 알려진 노래하는 자명스님께서 기원정사에 조성될 명상마을 “니르바나 빌리지” 건립에 대한 계획을 함께 논의 상담하고 가셨습니다. 숲속 맨..
2020-01-03
한국도로공사가 김천시와 함께 개발하는 [김천 도공촌]은김천혁신도시에서 승용차로 약 8분 거리인 한국도로공사 근처농소면 용암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한국도로공사 직원 및 교통안전공단 가족의 이주환경을 위해 조합을 결성하..
2020-01-02
+ 물, 자연 그리고 사람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주거와 문화가 복합된 친환경 관광 레저 복합도시+ 행복한 삶을 재충전할 수 있는 주거휴양도시   어디일까요? 바로 한국수자원공사가 ..
2019-12-27
지난번에 이어 조금 더 궁금한 것이 있어 다시 내사하고, 건축상담을 이어가시는 예비건축주 역삼동의 Y님입니다.건강한 모습에 전혀 그렇게는 예상을 못 했는데, 내후년이면 구순에 이르신다고 합니다.국내..
2019-12-17
단독주택을 선택하기까지, 걸림돌 중 하나는 "보안"에 대한 불안감입니다. 아파트에선 관리실도 있고,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살아왔는데막상 단독주택으로 가자니 보안이 불안할 것 같은 생각이 든다고 합니다.특히 아..
2019-12-12
어제 주택 건축을 계획하는 K님과 건축상담을 나누었습니다. ..
2019-12-09
부산의 주택건축을 계획하는 예비건축주 K님과 건축상담 통화를 하였습니다.약 20년 전 주택건축을 경험한 바 있으며, 이번이 2번째 내 집 짓기인데요즈음 건축비용이 왜이리 비싼가 하며 열변을 토하셨어요.물론 그만큼 주..
2019-11-26
울진에 주택건축을 계획하는 R님께서 설계/시공 문의글을 남겨주시어 건축상담 통화를 하였습니다.사위와 딸이 장인, 장모님의 주택을 건축해드리고자 계획하고 계셨어요.정말 많은 복을 받으실거라고 응원드렸습니다.기..
2019-11-25
부천에 사는 C님은 지난 달까지만 해도 저희와 건축상담에 상당히 기분이 up되어 계셨습니다.양평에 임야를 매입하고 계시다며 전원주택을 짓는다는 생각에 기대도 크셨고요. 그런데 이번 상담통화에서 황당하게도 원상복구와 ..
2019-11-22
"집을 짓고는 싶은데... 단독주택은 너무 춥잖아요!""아파트처럼 따뜻한 집을 짓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정말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단독주택은 춥다는 인식, 왜 생겼을까요?오일쇼크 후 전 세계..
2019-11-20
느지막한 오후 건축상담 전화를 받았습니다.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에 부지를 매입하신 예비 건축주 K님이셨습니다.단지 내 모델하우스로 샘플 동도 지어놓은 국내 굴지의 주택 건축 시공사로어디라고 이야기하면&n..
2019-11-19
조금은 안타까운 건축상담 전화를 받게 되었습니다.부지는 대대로 내려온 농지로, 농사를 생업으로 하는 경북 상주의 H님이셨습니다.연로하신 부모님을 봉양하며 살 농가주택 건축을 계획하시고이전에도 저희 뉴타임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