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청라 K님 건축상담]
작성자
컨설팅부 이상현차장
2019.10.08 15:44 (887 Hit)

홈페이지에 문의글을 올려주셨던,


내년 봄 인천 청라지역에 건축을 희망하시는 K님과 건축상담을 나누었습니다.







동서로 아파트가 있는 중앙의 단독주택 단지이며


동쪽으로 왕복 5차선 도로를 두고 있는 306.4M2 (92.8PY)의 부지였습니다. 




이미 많은 주택들이 시공완료되었고 내년 봄 약 60평대 주택건축을 계획하고 계셨습니다.






현재 지인(선배)되시는 건축사분께서 설계를 도와주고 계셨는데


전반적인 의견충돌 및 건축주의 눈높이에 잘 맞지 않음에 불편해하고 계셨습니다.




현실적으로 소규모 주택설계는 건축사 입장에서 큰 메리트를 가진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공정집약형이며 건축주의 요구가 까다로운 주택설계를 전문적으로 하기도 쉽지 않죠.


아마도 건축사분께서는 인허가를 전제로 건축주께서 원하는 내용의 주택을 드로잉해드리는 정도로 생각한 것은 아닌가 싶고


건축주께서는 생각이 다르다 보니 오해가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다양한 상담을 통해, 지인과 함께 건축을 진행함이 결코 녹록치 않음을 많이 경험합니다.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못하겠더라, 정상적으로 받을 공사대금을 받기가 어렵더라, 


하자를 말하기 어렵더라, 적자봤다고 말하기 어렵더라, 등


상호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며, 나중에는 서로 이야기하기도 어렵고해서 만남을 피하고 


연락도 끊고 지낸다는 이야기도 듣습니다.


건축주 이야기만 들어보면 왜 그럴까 싶기도 하지만, 


반대로 건축사 선배님께서도 하실 말씀은 많은데 속앓이 하고 계실 수도 있습니다.




설계의 중요성은 누누이 말씀드렸고, 그 부분에 대한 본인의 의지도 확실하였습니다.


따라서 두 분간의 관계를 잘 확립해서 계속 진행을 하시든, 원만하고 빠른 정리를 통해 새로운 설계를 진행하시든,


무엇보다 두 분의 지금껏 쌓아온 친분관계를 해치지않는 오해없는 집짓기가 되어야 하며


또한 좋은 집짓기가 되어야 할것입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20-07-30
2015년에 준공된 철원 P님 댁을 얼마전 다녀왔습니다.벌써 만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반갑게 똘이가 마중을 나옵니다.이번에 설계를 의뢰하신 서울의 W님은, 안주인분들이 친자매처럼 가까운 친구지간으로철원 ..
2020-07-24
7월 초 도공촌 현장에서 만나뵙고 금일 설계진행차 내사하신 서00님은진료일정으로 바쁘신 남편을 대신해서 모든 책임을 지고 오셨다면서 약간 무거운 마음으로 미팅을 시작하셨습니다.전매가 가능해진 부지를..
2020-07-24
며칠전 전화로 건축상담을 받으신 예비건축주 K님 부부.가까이 방배동에 있으시다며 당일 오후 저희 사무실에 내사하셨고, 약 2시간 동안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미니 판교라 불리는 대장지구..
2020-07-23
건축설계와 토목설계후 개발행위를 받아 보강토 옹벽공사중인 홍천 안00님 부지는 전국이 장마중임에도 불구하고 날씨의 혜택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토목공사업체의 FM적 보강토쌓기와 양질의 반입토사, 그리고 적정량의 비가시..
2020-06-19
지난 6월초에 현장에서 상담후 박람회도 참관하셨고 인근 주택의 타회사의 시공사례들도 충분히 검토하시고 오늘 저희 방배동 본사로 내사하시어 설계부터 계약 진행하셨습니다.중량목구조에 많은 관심을 두셨고 설계후 국내의 중..
2020-06-17
 예비 건축주와의 상담에서 가장 많은 문의내용은 뭐니뭐니 해도 "머니"일 것이다.아파트 가격도 소재지, 아파트 브랜드, 단지 세대수, 지역의 특수성, 향후 가격상승 가능성에 따라 천차만별이..
2020-06-10
어제 설계미팅차 다녀온 진주 충무공동입니다.희망하시는 부분을 꼼꼼히 체크하여 장시간 list-up 하였습니다.내년에 중학생이 되는 쌍둥이 아들이 인근 중학교로 진학하기 위해 약간은 여유있게 설계부터 진행하였..
2020-06-10
개인주택은 건축주의 매우 주관적인 의사에 의해 진행되기에 어떤 건축주라도 집을 짓고나서 100% 만족하시는 분은 없습니다.각기 자신의 만족도에 따라, 큰 사고 없이 집이 지어져 입주함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기..
2020-06-09
1. 뉴타임하우징은 목조주택만 시공하나요?2. 다른 데서 설계했는데, 시공만 가능한가요? (또는 설계만 의뢰해도 되나요?)오늘 건축상담 중에도 예비건축주께 들은 이야기입니다.일단 뉴타임하우징은 1. 목구조(..
2020-06-04
매일 다양한 여건의 예비 건축주분들과 그들의 사연을 듣고 느낀 점을 몇 자 적어봅니다...^^합리적인 금액에 좋은 부지를 구입하고자 하는 건축주,이전의 건축 경험이 좋지 않았던 건축주,현재 타사와 ..
2020-05-29
홍천 안00님은 저희 가격공개코너의 코코홈 13년 4월호 꽃이 피는 집으로 진행을 희망하신 사례입니다.기존에 디자인된 모델이라 인허가비용만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설계기간도 단축되고 원하시는 평면구성이라면건축주..
2020-05-20
경남 산청에 건축부지를 놓고 고민하시는 예비건축주 L님의 상담이 있었습니다.먼저 홈페이지와 이메일로 문의 신청을 주셨고유선상으로 두 부지의 도시계획적 측면 및 건축과 연관하여 장단점과 처해진 상황들을 자세히..
2020-05-20
주택건축을 위해 용인 동천동에 부지매입을 계획중인 신혼부부 J님이 뉴타임하우징 방배동 본사로 내방해주셨습니다.부부는 한달 후  태어날 아이를 위해 편안하..
2020-05-12
<건축주 J님 내사상담>40대 가량의 젊은 J님 부부께서 저희 방배동 본사에 내사해주시고 건축상담을 진행하셨습니다. 서울에 살고있고, 부모님께서 강원도 고성의 멋진 해변 아야진리에서 운영하시는 민..
2020-04-22
지난 주 설계 미팅한 인천 베어즈베스트 청라GC입니다.매일 시원스럽게 트인 필더를 볼 수 있는 집에서 산다는 행운!아무나 누릴 수는 없겠지요~, 설계미팅 내내 제 마음이 설레었습니다.다복하게 아들 3형제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