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청라 K님 건축상담]
작성자
컨설팅부 이상현차장
2019.10.08 15:44 (760 Hit)

홈페이지에 문의글을 올려주셨던,


내년 봄 인천 청라지역에 건축을 희망하시는 K님과 건축상담을 나누었습니다.







동서로 아파트가 있는 중앙의 단독주택 단지이며


동쪽으로 왕복 5차선 도로를 두고 있는 306.4M2 (92.8PY)의 부지였습니다. 




이미 많은 주택들이 시공완료되었고 내년 봄 약 60평대 주택건축을 계획하고 계셨습니다.






현재 지인(선배)되시는 건축사분께서 설계를 도와주고 계셨는데


전반적인 의견충돌 및 건축주의 눈높이에 잘 맞지 않음에 불편해하고 계셨습니다.




현실적으로 소규모 주택설계는 건축사 입장에서 큰 메리트를 가진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공정집약형이며 건축주의 요구가 까다로운 주택설계를 전문적으로 하기도 쉽지 않죠.


아마도 건축사분께서는 인허가를 전제로 건축주께서 원하는 내용의 주택을 드로잉해드리는 정도로 생각한 것은 아닌가 싶고


건축주께서는 생각이 다르다 보니 오해가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다양한 상담을 통해, 지인과 함께 건축을 진행함이 결코 녹록치 않음을 많이 경험합니다.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못하겠더라, 정상적으로 받을 공사대금을 받기가 어렵더라, 


하자를 말하기 어렵더라, 적자봤다고 말하기 어렵더라, 등


상호 불편함이 있을 수 있으며, 나중에는 서로 이야기하기도 어렵고해서 만남을 피하고 


연락도 끊고 지낸다는 이야기도 듣습니다.


건축주 이야기만 들어보면 왜 그럴까 싶기도 하지만, 


반대로 건축사 선배님께서도 하실 말씀은 많은데 속앓이 하고 계실 수도 있습니다.




설계의 중요성은 누누이 말씀드렸고, 그 부분에 대한 본인의 의지도 확실하였습니다.


따라서 두 분간의 관계를 잘 확립해서 계속 진행을 하시든, 원만하고 빠른 정리를 통해 새로운 설계를 진행하시든,


무엇보다 두 분의 지금껏 쌓아온 친분관계를 해치지않는 오해없는 집짓기가 되어야 하며


또한 좋은 집짓기가 되어야 할것입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19-12-12
어제 주택건축을 계획하는 K님과 건축상담을 나누었습니다. ..
2019-12-09
부산의 주택건축을 계획하는 예비건축주 K님과 건축상담 통화를 하였습니다.약 20년전 주택건축을 경험한바 있으며, 이번이 2번째 내집짓기 인데,요즈음 건축비용이 왜이리 비싼가 하며 열변을 토하셨어요.물론 그만큼 주택의..
2019-12-09
바닥이 차가운 집에서 보일러 사용방법   최근에 집을 짓고 거주하시는 건축주분들께서 주택의 단열이 잘되어 난방비가 적게 드신다고 많이들 좋아하십니다. 그런데, 단점은 바닥이 차갑다는 ..
2019-11-26
울진에 주택건축을 계획하는 R님께서 설계/시공 문의글을 남겨주시어 건축상담 통화를 하였습니다.사위와 딸이 장인,장모님의 주택을 건축해드리고자 계획하고 계셨어요.정말 많은 복을 받으실거라고 응원드렸습니다.기존..
2019-11-25
부천에 사는 C님은 지난 달까지만 해도 저희와 건축상담에 상당히 기분이 up되어 계셨습니다.양평에 임야를 매입하고 계시다며 전원주택을 짓는다는 생각에 기대도 크셨고요. 그런데 이번 상담통화에서 황당하게도 원상복구와 ..
2019-11-22
"집을 짓고는 싶은데... 단독주택은 너무 춥잖아요!""아파트처럼 따뜻한 집을 짓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정말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단독주택은 춥다는 인식, 왜 생겼을까요?오일쇼크 후 전세계적..
2019-11-20
늦으막한 오후 건축상담 전화를 받았습니다.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에 부지를 매입하신 예비건축주 K님이셨습니다.단지내 모델하우스로 샘플동도 지어놓은 국내 굴지의 주택건축 시공사로어디라고 이야기하면 ..
2019-11-19
조금은 안타까운 건축상담 전화를 받게 되었습니다.부지는 대대로 내려온 농지로, 농사를 생업으로 하는 경북 상주의 H님이셨습니다.연로하신 부모님을 봉양하며 살 농가주택 건축을 계획하시고이전에도 저희 뉴타임하우..
2019-11-19
지난 주 올렸던 "아빠가 달라졌어요" 라는 제목의 글에 이어 아이의 관점에서 [단독주택 살이]의 경험담을 나눠보겠습니다.부모라면 누구나 아이를 더 잘키우고자 고민을 하죠, 저도 세 아이의 아버지로서 아..
2019-11-13
평소 "아파트에서의 아빠와 단독주택에서의 아빠는 어떻게 다를까?" 하는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는데얼마전 완공 후 입주하신 건축주님 댁에 들렀다 마침 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집을 짓기 전 아파트에 살 때, 아빠..
2019-11-13
11월 첫날, 김천시와 한국도로공사에서 조성한 공공기관 이주에 따른 임직원마을 도공촌을 다녀왔습니다.김천시 농소면 용암리 산32-3일대의 도공촌은 봉황이 날아 둥지로 돌아간다는 비봉귀소(飛鳳歸巢)의 명당에 자리잡은 ..
2019-11-01
최근에 양평쪽의 부지를 계약하고, 주택건축을 준비하기위해 건축상담을 하고자 저희 사무실을 내사하신 Y님 부부입니다. 약 한달전 저희 지침서도 신청해서 읽어보고, 다양한 건축정보와 시공사를 알아보며 건축준비를..
2019-10-31
저희 뉴타임하우징 회원가입도 하고, 건축지침서도 신청해서 꼼꼼히 읽어 보시며,수차례 유선상담도 이어갔던 부산의 건축주 K님.조금 아쉽지만, 최종적으로 어느 책자에서 읽어보신 바와같이, 설계와 시공을..
2019-10-10
며칠 전 퇴근 후 늦은 저녁, 휴대전화로 한 통의 건축상담 연락을 받았습니다."늦은 시간 건축상담 통화가 가능하냐" 하셨죠~ 물론 가능합니다 ^^정남향의 부지는 333.2M2 (100.79PY)이며 북쪽으로..
2019-10-08
태풍이 북상하던 시월 초, 작년 대학강단에서 퇴임하신 두 교수님 내외 댁 설계를 위해 담양 수북면을 다녀왔습니다.3년 전 봄, 농지였던 현 부지에서 은퇴후 전원주택을 계획하시며 처음 뵈었고 저희 방배동 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