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아픈 기억속에 이번에는 꼭 제대로 건축을 하고픈 완주 J님 건축상담]
작성자
컨설팅부 이상현차장
2019.06.12 15:53 (399 Hit)




함께 고민해보았으면 하는 상담내용이 있어 몇 자 적어봅니다. 



건축주 J님은 예전에 타시공사와 상가주택 공사진행 경험이 있으며, 그 진행과정이 너무도 힘들고

추가공사비용으로 예상 건축비용보다 매우 높아졌으며 주택 퀄리티도 마음에 들지 않고

공사기간도 11개월에 달하는 등, 시공사에 대한 불만과 신뢰도가 많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상담 중 알게 되었지만

작년 초 뉴타임하우징에 연락주시고 저와 상담도 하셨던분으로

나름 신중히 판단하여 동탄 제2신도시의 모 시공사와 계약을 진행하셨습니다.


이제는 연세도 있고 고향에 상가주택을 지어 임대수익을 받으며 여생을 보내고 싶은데

아픈 선례도 있고 하여 제대로 짓고 싶은 마음 절실하나 

건축이 부담스럽기도 하고 예산도 여유롭지 못해 본인 손으로 직접 지어야하나 생각도 하십니다.


좋은 퀄리티의 주택을 저렴하게 지을 수 있는 방법이라면 결코 만류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건축을 전공하고 매년 수 십 채씩 주택건축을 하는 전문가들도

매 현장마다 배우는 자세로 열과 땀을 흘리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자 노력합니다. 

비전문가인 J님께서 그 이상의 퀄리티와 경제성을 둘 다 살리기는 다소 무리가 아닐까 합니다.

 


무엇보다 이전 건축의 뼈아픈 실수를 경험으로 승화시키려면, 원인과 결과를 잘 찾아야합니다.

설계 비용이 너무 싸고, 지나치게 빠르게 진행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설계에서 부족한 부분은 시공시 시공사와(현장소장과) 논의하며 풀어가면 된다는 진행논리도 문제였습니다.


소위 말하는 허가방 개념의 인허가 위주 설계였을 것이며

건축주 역시 싸게 진행하는 메리트를 크게 느끼신 것은 아닌가 하는 느낌입니다.


결국 싼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있듯

시공에서 변동사항이 수없이 발생하게되고, 공사비용은 천정부지로 높아집니다.

시공사는 절대 손해 볼 이유가 없겠죠. 인간적으로 이런것도 추가냐고 하시지만

도면 외, 내역에 들어있지 않은 공사는 추가로 간주됩니다.


올바른 건축은 제대로 된 꼼꼼한 설계를 바탕으로 인허가를 득하고

상세내역에 의해 시공계약을 맺어 추가공사를 최소화하고

성급하지않게, 한 단계 한 단계 충실히 진행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집니다.




우리나라의 건축 풍토 중 무형자산에 대한 보수지급을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 대표적인 분야가 바로 설계입니다.


수 개월에 걸쳐 현장을 오가고 건축주님과 여러 번 미팅을 하며

건축사의 철학을 가미하는 가운데 최상의 가성비도 고려하는 완성도 높은 설계는

그만큼 시간비용과 지적봉사비용을 받기에 충분합니다.

또한 시공에 있어서도 주택 퀄리티를 높이고 추가공사를 최소화하여 공사비용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결국 설계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시는 것이

주택건축을 성공으로 이끄는 첫걸음이자 지름길인 것입니다. 



타산지석이라는 말이 있는데, 건축을 준비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J님의 이번 건축은 꼭 성공하시기를 뉴타임하우징이 응원합니다.




건축주와 시공사는 서로 견제의 대상이 아닙니다. 같은 목적을 위해 함께하는 동반자입니다.


상호간의 상생과 올바른 건축문화 정착을 위해


시공사와 건축주들이 좀 더 마음을 열고 허심탄회하게 하나가 되어


위와 같은 아쉬운 사례를 볼수 없는 때가 속히 오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20-07-30
2015년에 준공된 철원 P님 댁을 얼마전 다녀왔습니다.벌써 만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반갑게 똘이가 마중을 나옵니다.이번에 설계를 의뢰하신 서울의 W님은, 안주인분들이 친자매처럼 가까운 친구지간으로철원 ..
2020-07-24
7월 초 도공촌 현장에서 만나뵙고 금일 설계진행차 내사하신 서00님은진료일정으로 바쁘신 남편을 대신해서 모든 책임을 지고 오셨다면서 약간 무거운 마음으로 미팅을 시작하셨습니다.전매가 가능해진 부지를..
2020-07-24
며칠전 전화로 건축상담을 받으신 예비건축주 K님 부부.가까이 방배동에 있으시다며 당일 오후 저희 사무실에 내사하셨고, 약 2시간 동안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미니 판교라 불리는 대장지구..
2020-07-23
건축설계와 토목설계후 개발행위를 받아 보강토 옹벽공사중인 홍천 안00님 부지는 전국이 장마중임에도 불구하고 날씨의 혜택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토목공사업체의 FM적 보강토쌓기와 양질의 반입토사, 그리고 적정량의 비가시..
2020-06-19
지난 6월초에 현장에서 상담후 박람회도 참관하셨고 인근 주택의 타회사의 시공사례들도 충분히 검토하시고 오늘 저희 방배동 본사로 내사하시어 설계부터 계약 진행하셨습니다.중량목구조에 많은 관심을 두셨고 설계후 국내의 중..
2020-06-17
 예비 건축주와의 상담에서 가장 많은 문의내용은 뭐니뭐니 해도 "머니"일 것이다.아파트 가격도 소재지, 아파트 브랜드, 단지 세대수, 지역의 특수성, 향후 가격상승 가능성에 따라 천차만별이..
2020-06-10
어제 설계미팅차 다녀온 진주 충무공동입니다.희망하시는 부분을 꼼꼼히 체크하여 장시간 list-up 하였습니다.내년에 중학생이 되는 쌍둥이 아들이 인근 중학교로 진학하기 위해 약간은 여유있게 설계부터 진행하였..
2020-06-10
개인주택은 건축주의 매우 주관적인 의사에 의해 진행되기에 어떤 건축주라도 집을 짓고나서 100% 만족하시는 분은 없습니다.각기 자신의 만족도에 따라, 큰 사고 없이 집이 지어져 입주함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기..
2020-06-09
1. 뉴타임하우징은 목조주택만 시공하나요?2. 다른 데서 설계했는데, 시공만 가능한가요? (또는 설계만 의뢰해도 되나요?)오늘 건축상담 중에도 예비건축주께 들은 이야기입니다.일단 뉴타임하우징은 1. 목구조(..
2020-06-04
매일 다양한 여건의 예비 건축주분들과 그들의 사연을 듣고 느낀 점을 몇 자 적어봅니다...^^합리적인 금액에 좋은 부지를 구입하고자 하는 건축주,이전의 건축 경험이 좋지 않았던 건축주,현재 타사와 ..
2020-05-29
홍천 안00님은 저희 가격공개코너의 코코홈 13년 4월호 꽃이 피는 집으로 진행을 희망하신 사례입니다.기존에 디자인된 모델이라 인허가비용만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설계기간도 단축되고 원하시는 평면구성이라면건축주..
2020-05-20
경남 산청에 건축부지를 놓고 고민하시는 예비건축주 L님의 상담이 있었습니다.먼저 홈페이지와 이메일로 문의 신청을 주셨고유선상으로 두 부지의 도시계획적 측면 및 건축과 연관하여 장단점과 처해진 상황들을 자세히..
2020-05-20
주택건축을 위해 용인 동천동에 부지매입을 계획중인 신혼부부 J님이 뉴타임하우징 방배동 본사로 내방해주셨습니다.부부는 한달 후  태어날 아이를 위해 편안하..
2020-05-12
<건축주 J님 내사상담>40대 가량의 젊은 J님 부부께서 저희 방배동 본사에 내사해주시고 건축상담을 진행하셨습니다. 서울에 살고있고, 부모님께서 강원도 고성의 멋진 해변 아야진리에서 운영하시는 민..
2020-04-22
지난 주 설계 미팅한 인천 베어즈베스트 청라GC입니다.매일 시원스럽게 트인 필더를 볼 수 있는 집에서 산다는 행운!아무나 누릴 수는 없겠지요~, 설계미팅 내내 제 마음이 설레었습니다.다복하게 아들 3형제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