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아픈 기억속에 이번에는 꼭 제대로 건축을 하고픈 완주 J님 건축상담]
작성자
컨설팅부 이상현차장
2019.06.12 15:53 (276 Hit)




함께 고민해보았으면 하는 상담내용이 있어, 몇 자 적어봅니다. 



건축상담을 위하여 연락주신 건축주 J님은,,,

이전의 상가주택 공사진행 경험이 있으며, 그 진행과정이 너무도 힘들고, 

추가공사비용으로 예상 건축비용보다 매우 높아졌으며, 주택의 퀄리티도 마음에 들지않고,

공사기간도 11개월에 달하는 등, 시공사에 대한 불만과 신뢰도 많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상담 중 알게 되었지만, 건축주 J님은

작년 초 뉴타임하우징에 연락주시고 저와 상담도 하셨던분으로

나름 신중히 판단하여 동탄 제2신도시의 모 시공사와 계약을 진행하셨습니다.


이제는 연세도 있고, 고향에 상가주택을 지어 임대수익도 고려하며, 여생을 보내고 싶은데

아픈 선례도 있고 하여 제대로 짓고 싶은 마음 절실하나, 다소 건축이 부담스럽기도 하고 예산도 여유롭지 못해

본인 손으로 직접 지어야하나 생각도 하십니다.


좋은 퀄리티의 주택을 저렴하게 지을 수 있는 방법이라면 결코 만류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건축을 전공하고 매년 수 십 채씩 주택건축을 하는 전문가들도

매 현장마다 또 다른 새로움 가운데 배우는 자세로 열과 땀을 흘리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자 노력합니다. 

비전문가인 J님께서 그 이상의 퀄리티와 경제성을 둘다 살리기는 다소 무리가 아닐까 합니다.

 


무엇보다 이전 건축의 뼈아픈 실수를 경험으로 승화시키려면, 원인과 결과를 잘 찾아야합니다.


상담 중 가장 큰 의문이 발생하는 사항을 찾게 됩니다.

설계 비용이 너무 싸고, 지나치게 빠르게 진행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설계에서 부족한 부분은 시공시 시공사와(현장소장과) 논의하며 풀어가면 된다는 진행논리도 문제였습니다.


소위 말하는 허가방 개념의 인허가 위주 설계였을 것이며

건축주 역시 싸게 진행하는 메리트를 크게 느끼고 진행하신것은 아닌가 하는 느낌입니다.


결국, 싼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있듯

시공에서 변동사항이 수없이 발생하게되고, 공사비용은 천정부지로 높아집니다.

시공사는 절대 손해 볼 이유가 없겠죠. 인간적으로 이런것도 추가냐고 하시지만

도면 외, 내역에 들어있지 않은 공사는 추가로 간주됩니다.



올바른 건축은, 제대로 된 꼼꼼한 설계를 바탕으로 인허가를 득하고

합리적인 상세내역에 의해 책임시공계약을 맺어

추가공사를 최소화하고, 투명성을 극대화하여 상호간의 신뢰를 추구하며

성급하지않게, 한단계 한단계 충실히 진행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집니다.



우리나라의 건축풍토 중 무형의 자산에 대한 보수지급을 매우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 대표적인 분야가 바로 설계입니다.


통상 수개월에 걸쳐 현장을 오가고 건축주님과 여러번 미팅을 하며

건축사의 철학을 가미하는 가운데 최상의 가성비도 고려하는

완성도 높은 설계는 그만큼 시간비용과 지적봉사비용을 받기에 충분합니다.


또한 추후 시공에 있어서도 주택의 퀄리티를 높이고 추가공사를 최소화하여

공사비용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결국, 설계에 조금 더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시는 것이

결과적으로 건축주님의 주택건축을 성공으로 이끄는 첫걸음이자 지름길인 것입니다. 



타산지석이라는 말이 있는데, 건축을 준비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J님의 이번 준비하는 건축은 꼭 성공하시기를 뉴타임하우징이 응원합니다 ^^




건축주와 시공사는 서로 견제의 대상이 아닙니다. 같은 목적을 위해 함께하는 동반자입니다.


상호간의 상생과 올바른 건축문화 정착을 위해


시공사와 건축주들이 좀 더 마음을 열고 허심탄회하게 하나가 되어


위와 같은 아쉬운 사례를 볼수 없는 때가 속히 오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19-10-10
며칠 전 퇴근 후 늦은 저녁, 휴대전화로 한 통의 건축상담 연락을 받았습니다."늦은 시간 건축상담 통화가 가능하냐" 하셨죠~ 물론 가능합니다 ~~~ ^^부지는 333.2M2(100.79PY)이며 북쪽으로는 하천과 녹..
2019-10-08
태풍이 북상하던 시월 초, 작년에 대학강단에서 퇴임하신 두 교수님 내외분 댁 설계를 위해 담양 수북면을 다녀왔습니다.3년 전 봄에 농지였던 현 부지에서 은퇴후 전원주택을 계획하시며 처음 뵈었고 저희 방배동 본사도 방..
2019-10-08
저희 뉴타임하우징 홈페이지에 문의글을 올려주신 내년 봄 인천 청라지역에 건축을 희망하시는 K님과 건축상담을 나누었습니다.동서로 아파트가 있는 중앙의 단독주택 단지이며, 동쪽으로 왕복 5차선..
2019-10-02
안녕하세요! 강대경 이사입니다.오늘은 제가 목조건축대전 관련하여 책자제작 상담을 받으러 갔다 나눈 이야기를 적어봅니다.책자제작 상담을 해주셨던 담당자분은 단독주택으로 이사가자는 남편의 염원을 버티며오랫동안 고층 아파..
2019-09-27
해가 점점 기울어 갈 때쯤, 60대 초반의 중후한 부부가 저희 사무실을 내방해주셨습니다.미국에서 생활하다 은퇴하고 몇 년 전 한국에 돌아와 살고 계시며저희 사무실이 있는 방배동 인근에 매입한 부지에..
2019-09-19
            공무원이신 C님과 맞벌이 하는 아내분께서 건축상담을 하고자 저희 사무실로 내방..
2019-09-10
   며칠 전 제주 한경면 단독주택 단지 공사에 대한 구체적인 상담이 진행되었습니다.부지는 회사 법인명의로 되어있으며 다소 어려움을 겪으며 고전하고 있지만,최근 큰 프로젝트 계약 수주 및 역경을 이..
2019-09-04
때마침 건물 엘리베이터가 수리중이라 5층까지 걸어올라오시는 수고로움을 드려 죄송합니다.인류 최고의 발명품 중에 바퀴, 전기, 자동차, 비행기도 있겠지만, 그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계단'이라고 ..
2019-08-29
건설현장의 전기분야에서 감리업을 하시는 장00님을 뵙고 왔습니다.오래 전 일이지만 젊은 시절엔 장인장모님을 위해 처가댁을 손수 지어드리기도 하셨답니다.물론 직접 지으셨던 부분이라 아직 하자 하나 없이 아흔 ..
2019-08-28
2018년 7월부터 뉴타임하우징과 첫 인연을 시작으로 건축상담 및 집짓기 길라잡이 지침서도 읽어보시고지어진 주택 방문과 상담을 이어가신 원주의 P님께서 다시 연락 주셨네요^^  반갑습니다.다양한 주택건축 책..
2019-08-28
교대역 인근에서 부동산아카데미를 운영하시는 H님께서 유선으로 연락주시어 건축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2012년도 5월경 뉴타임하우징에 첫 노크를 하셨고어느정도 진행 중 개인적 문제로 중단되었다가이제 다시 연락을 주셨네요..
2019-08-21
지난주 19필지의 전원주택단지로 개발중인 창원시 북면을 다녀왔습니다.정00님이 개발책임을 맡으시고 지인 여덟분과 함께 제2의 인생터전을 계획중입니다. 뉴타임의 합리적인 진행에 큰 ..
2019-08-20
유선으로 연락을 주셔서, 천안 J님과 건축상담을 나누었습니다.지인 3분이 함께 모여 살기 위해 각각 인근의 부지를 준비하셨다고 합니다.129평의 자연녹지지역이라 건폐율이 20%이하 이어서 1,2층으로 각각 ..
2019-08-19
지난해 4월에 사용승인난 경남사천 용강동 P님상가주택을 다녀왔습니다.형님이 지은 상가 1층에 공인중개사사무소를 개소하여 운영하고 계시는데인접필지의 본인부지 역시 형님과 같이 상업시설로 개발이 필요해서여러사항을 점검하..
2019-07-12
중목구조 70~80평대 주택을 계획하는 전남 담양의 예비건축주 L님과 현장미팅하였습니다.장마의 영향으로 비가 올듯 했지만, 오히려 흐리기만 할 뿐 기온도 비교적 낮고 땡볕이 없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