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충남 서산 K님 "안타까운 시공계약" 건축상담]
작성자
컨설팅부 이상현차장
2019.06.10 15:17 (57 Hit)

오늘 유선으로 상담을 진행한 - 귀농을 계획하는 젊은 부부의 안타까운 내용입니다. 




딸 둘을 키우는 젊은 부부는 빠듯한 예산에 귀농을 결심하고 건축을 하고자 이곳저곳 시공사를 알아봅니다.

그중 저렴한 공사비용을 언급하며 다가오는 시공사가 있어, 예산안에서의 건축진행에 대한 푸른 꿈을 가지고 시공계약을 합니다.


계약후 진행비용으로 계약금(계약비용의 10%) 1300만원과 설계비용으로 660만원을 지급하고 시작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시공사에서 이야기하는 공사비용의 범위와, 건축주가 생각하는 공사비용의 범위는 상이함이 많습니다.

그 상이함은 추가공사로 건축주의 부담이 되어 공사비용 증가를 가져옵니다.

또한 설계도 전문 설계와 달리 원하는 디자인 추구의 문제도 있고, 인허가는 별도의 진행됩니다.

어찌어찌하여 설계의 반영이 이루어지고 변형이 되면 공사비용이  증가됩니다.


빠듯한 예산 가운데 시공사와 계약을 진행한 근본적인 이유는 모두 퇴색되고, 더욱 많은 공사비용이 소요되며,

오히려 신뢰를 잃고, 더 이상은 동행하고 싶지 않다고 합니다.


본인도 자세히 알아보고 진행하지 못한 아쉬움을 토로하는 반면,

비전문가인 본인에게 전문가인 시공사측에서 추가공사 및 이면의 내용에 대한 설명 불충분에 매우 분개하십니다.



1. 공사비용이 얼마에요? 라는 질문은 매우 포괄적이며, 이율배반적인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예산을 산정하기 위한 예비건축주의 꼭 필요한 준비사항이지만, 

   어느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가변성이 큰 부분으로 절대적 가격언급이 어려우며, 시공사와 건축주, 건축여건 등에 따라 유동적으로 움직이기에

   책임공사비용은 인허가 득한 설계도서에 준하여 건축주의 희망사항 및 건축부지의 여건을 충분히 고려한 견적을 통해 언급가능합니다.

   평당으로 계약진행 하는 것은, 불씨를 가지고 화재현장으로 들어가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2. 통상 시공사 입장의 건축비용 언급 (특히 평당으로 계약을 진행하는 시공사)은 순수건축비용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부지의 여건을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황에서, 토목공사, 오배수, 상하수공사, 조경공사, 주택내부 가구공사(싱크대,붙박이장,신발장 등)등은

   별도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듈러주택의 경우 운반, 설치, 기초공사, 정화조, 데크, 조경, 토목공사 등을 별도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건축예산이 부족하고, 어떤 시공사를 믿고 함께해야 할지 도무지 알 수 없을 때,,, 어려울 수록 돌아가라는 옛말이 있듯

   기초가 되는 설계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반복하여 강조합니다.


4. 무리한 욕심은 나의 판단력을 흐리며 올바른 건축문화를 저해하는 풍토를 유발합니다.

   건축주들의 올바른 판단과 시공사들의 바른 경영, 상호 이해할수 있는 범위의 적절한 사회적인 법적 통제가 함께 한다면

   올바른 건축문화의 근간을 이루고 서로 믿고 의지하며, 내 집을 짓는다는 마인드로 상생하는 사회를 만들어 나아갈 것입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19-06-12
함께 고민해보았으면 하는 상담내용이 있어, 몇 자 적어봅니다. 건축상담을 위하여 연락주신 건축주 J님은,,,이전의 상가주택 공사진행 경험이 있으며, 그 진행과정이 너무도 힘들고, 추가공사비용으로 예..
2019-06-10
3년 전부터 뉴타임을 지켜봐오셨다는 S님께서 내사방문하시어 여러가지 궁금한 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대지가 지리적으로 좋은 위치이기에 신혼부부를 위한 원룸, 투룸 or 사무실(근린..
2019-06-10
오늘 유선으로 상담을 진행한 - 귀농을 계획하는 젊은 부부의 안타까운 내용입니다. 딸 둘을 키우는 젊은 부부는 빠듯한 예산에 귀농을 결심하고 건축을 하고자 이곳저곳 시공사를 알아봅니다.그중 저렴한 ..
2019-06-04
지난 5월말 다녀온 강릉 성산면의 토지개발사업으로 조성된 마을입니다.2016년 마을정비구역으로 지정되었으며, 2011년부터 꾸준히 건축해서 입주하고 있는 누구나 꿈꾸는 전형적인 전원마을이었습니다.예비건축주이신 서00..
2019-06-03
신림동 단독주택 건축을 희망하시는 B님 부부와 뉴타임하우징 본사에서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지난 주에는 건축 예정 부지인 관악구 신림동 청능산을 조망권으로 거주하고 있는 현 건축물 현장조사를 하였습니다.오래된..
2019-05-24
어제 건축상담했던 체셔의 주택 THE CHESHIRE MANSION CATTERY입니다.고양이 혈통관리전문사육사(브리더Breeder)인 부인(안젤리카)은 캐터리(cattery)를 찾으시는 고객들과 고양이들의..
2019-05-15
평택에 단독주택 건축을 희망하시는 K님 부부와 뉴타임하우징 본사에서 건축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경남 함양에 거주하시는 시부모님께서 손자손녀를 10년정도 돌봐주셨고부모님의 무한한 내리사랑에 너..
2019-05-09
경기도 화성시 새솔동의 "송산그린시티" 개발이 한참 진행인 가운데,저희 고객분 중에도 이곳에 설계를 진행하고, 시공을 고민하는 분도 계시며많은 예비고객들의 건축상담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핫한 지역이라시간내어 한번 ..
2019-04-23
점심시간 즈음하여 울리는 건축상담 전화 ~ 텔렐레레레레 ~~ 60을 훌쩍 넘기셨다는 여사님은 40~50대 정도로 착각할만큼 밝고 낭랑한 음성으로 유쾌함을 주는 통화였습니다.인쇄업을 하셔서 공장과 더..
2019-04-09
지난 주말에 다녀온 포천 김00님은 요즘 극심한 미세먼지와 관련된 필터제조등 환경분야 제조업을 하고 계십니다.대가족이 함께 생활하다 자녀세대 분가로 약 300평의 필지에 2주택을 신축하실 계획입니다.신축비용에 대한 ..
2019-03-27
공사하다 말고 몇 년의 고민끝에 설계변경부터 다시 진행하시겠다는 건축주님의 부름을 받고 지난 주 다녀온 서포면 현장입니다.심한 경사지라 토목 옹벽공사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진정 필요한 건축공사는 숙제하듯이 ..
2019-03-05
은퇴 후 전북 남원의 노후주택을 철거하고 부부주택을 계획하시는 S님 내외께서 서울에 상경하신 차에 직접 내사하시어 차도 한잔 하시고, 사무실도 둘러보시며 건축상담을 하셨습니다.아직 건축에 대한 확실한 결정을..
2019-02-19
서울에서 뷔페를 운영하다 수년 전 귀농하신 오00님은 이곳에서 펜션과 식당을 운영하는데 잠 잘 시간마저 없이 바빠서 영업장 인근으로 주택을 지어 이사하실 계획입니다.영업장은 월영산과 부엉이산 사이의 금강유원..
2019-02-12
지난 주 상담 다녀온 영광 조00님은 공기업에서 정년까지 근무하셨고 다시 계약직으로 복직하신 분으로 설계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더 잘 알고 계셨습니다.기존 소유주가 기초공사까지 하다가 몇 년째 중단된 부지를..
2019-02-12
" 자연과 함께 삶의 여유를 느끼다 "자연과 동화되어 자연의 품에 안길 수 있도록 한 전원주택 설계를 소개합니다.집이 우리 가족만의 자연휴양지인 동시에 추억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거실 전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