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맞벌이 부부_마당을 품은 집을 계획하면서... ]
PART-3
젊은 맞벌이부부와 아이를 위한 공간으로 바쁜 일상속에서도 가족과 편히 보낼 수 있고,
아이와 함께 성장하며 꿈을 키울 수 있는 주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가운데 마당을 두고 주택의 공용공간을 “ㄷ”자 형태로 계획하여 인접 주택들과 도로로부터의 외부시선을 고려했습니다.
주방/식사실과 외부마당을 연계하여 데크에서 차를 마시고 담소를 나눌 수 있도록 하고,
거실에서는 마당을 느낄 수 있도록 분리하여 계획하였습니다.
정남향의 거실은 개방감을 위해 2면으로 창을 내었고 아이들과 책을 볼 수 있게 최대한 밝은 공간으로 설계하였습니다.
부부가 마당을 바라보면서 같이 요리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주방/식사실을 좀 더 여유롭게 하였습니다.
고풍스러운 유럽식 주방 인테리어로 식사를 함께 하며 추억을 쌓고 일상을 공유하는 주방/식사실이 되면 좋겠네요.
주차장에서 주방 연결동선을 간결하게 하고,
비가오는 날에도 쇼핑물품을 옮길 때 걱정할 필요가 없도록 반오픈형 내부 주차장으로 계획하였습니다.
간혹 차를 소중히 하시는 분들은 차고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 놀이방은 부모의 시선 아래에 놓이게 하다
거실과 주방 연속선상에 놓인 놀이방은 부부가 거실 또는 주방에 있어도 아이와 함께 할 수 있게 고려하였습니다.
또한 이 공간은 아이가 커가면서 취미실, 작업실로 가족과 같이 변화하는 공간으로 활용가능합니다.
프라이버시를 위해 2층에 개인공간을 배치...
작업실/서재는 젊은 부부의 개인적인 공간으로 쓸 수 있도록 안방과 접이문을 설치하여 공간을 분리/확장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세탁물이 개인공간이 있는 2층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굳이 세탁물을 들고 오르내리는 수고를 하지 않도록
2층에 다용도실을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의류를 관리할 수 있도록 드레스룸에 스타일러를 설치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맞벌이 부부이기 때문에 가사동선이 최대한 간결하도록 노력하였고,
출근 준비를 여유롭게 하기 위해 위생공간(욕실, 세면, 샤워실)을 분리하여 계획하였습니다.
아이 공부방은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용도가 변화하기 때문에 유연하게 배치하였고,
거실 상부를 오픈하여 아이방과 거실을 연결하므로 부모와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본 평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3D 설계도면으로 추가 작업하여
조만간 프라이스오픈홈의 "코코홈" 으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