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건축설계미팅]별주부전의 전설이 담긴 사천시 비토섬 석00님과의 설계미팅
작성자
컨설팅부 박승완팀장
2018.03.02 18:14 (5919 Hit)

어제 별주부전의 전설이 담긴 사천시 서포면 비토리(飛兎里)를 다녀왔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소설과는 달리 비토섬의 전설은 슬픈 내용이었습니다.

간을 육지에 두고 왔다는 것까지는 소설과 같지만 거북이 등을 타고 용궁을 빠져나온 토끼가

달빛에 반사된 바다를 월등도인줄 알고 뛰어들었다가 빠져죽었고,

남편토끼를 기다리던 부인토끼와 토끼를 놓친 거북이가 죽어 각각 섬이 되었다는 전설입니다.


[비토섬 전도]


이곳 비토리에서 펜션사업을 계획중인 석00님과는 휴일이라 허물없이 설계와 사업구상까지 오전부터 장시간 상담했습니다.

수년전 인허가받아 토목공사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셨고, 몇년내로 준공은 해야하는데 공사비용은 만만찮고,

급기야 규모 축소로 다시 설계변경까지...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경사진 임야를 편평한 부지로 만들려다보니 토목옹벽공사가 커질 수 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예초에 경사지를 이용한 테라스하우스로 계획했었다면 객실에서 소나무숲과 해변으로의 동선도 원활해지고

앞쪽객실 지붕이 자연스레 넓은 테라스공간이 되어 바다전망과 바베큐공간으로도 훌륭하며 토목공사비용도 많이 절감되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예비건축주님들은 토목공사부터 진행된후 남은 비용으로 건축을 생각하고 계십니다.

건축이 주인지 토목이 주인지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건축을위해 토목공사를 했는데 비용이 부족하여 건축은 숙제하듯이 짓고마는 것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예비건축주님들은 소유하신 토지를 적절하게 활용하기 위해 주택 전문설계자와 함께 여러가지 안을 심도있게 상의하시고,

토지와 건물이 어우러지는 설계로 토목공사비를 최소화하여 원하는 건축물을 추구하시기 바랍니다.



[비토섬 해안도로]



[비토섬 부지앞 전경]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19-08-19
지난 해 4월에 사용승인난 경남 사천 용강동 P님 상가주택을 다녀왔습니다.형님이 지은 상가 1층에 공인중개사사무소를 개소하여 운영하시는데인접필지의 본인 부지 역시 형님과 같이 상업시설로 개발이 필요해 여러사..
2019-07-12
중목구조 70~80평대 주택을 계획하는 전남 담양의 L님과 현장 미팅하였습니다.장마의 영향으로 비가 올 듯 했지만, 오히려 흐리기만 할 뿐 기온도 비교적 낮고 땡볕이 없어 현장답사..
2019-07-12
치과원장님인 광주 C님 부부의 OFF 일자에 맞추어 현장에서 건축상담을 하였습니다.현재 거주하는 주택은 협소하고 곰팡이 및 어둡고 답답하여여러 고민 끝에 기존주택을 철거하고 목조주..
2019-07-02
지난 주말 설계미팅차 다녀온 충남 서산입니다.새로 조성된 도로로 인해 남측 조망이 차단되어버렸고 건축연한도 오래되어 건축주 S님은 연로하신 부모님을 모실 3층의 상가주택을 계획하고 계십니다.부모님을 위한 엘..
2019-06-26
지난 주말 다녀온 진주혁신도시 충무공동입니다.건축예정지 옆 블록에 얼마전 준공한 충무공동 JK님의 듀플렉스주택을 둘러보고 상봉동 시공현장도 방문했습니다.중학생 오누이를 두고 계신 오00님 부부는 아파트에 거..
2019-06-25
과천에서 고급 초밥전문점을 운영하는 예비건축주 H님께서 내사하셨습니다.미국에 사는 조카네 식구와 함께 살아갈 한 필지 2가구의 단독주택을 계획하고 계셨습니다.뉴타임하우징 홈페이지의 다양한 정보들을 둘러보며미..
2019-06-17
며칠 전, 전남 광양에 조성되는 도심속 타운하우스 빌리지 가운데 한 필지를 분양받은 O님과 상담을 하였습니다.잘 조성된 부지로 인근의 다른부지 보다 분양가도 높을 것입니다.조금은 타이트하지 않을까 ..
2019-06-12
함께 고민해보았으면 하는 상담내용이 있어 몇 자 적어봅니다. 건축주 J님은 예전에 타시공사와 상가주택 공사진행 경험이 있으며, 그 진행과정이 너무도 힘들고추가공사비용으로 예상 건축비용보다 ..
2019-06-10
3년 전부터 뉴타임을 지켜봐오셨다는 S님께서 내사하시어 여러가지 궁금한 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대지가 지리적으로 좋은 위치이기에 신혼부부를 위한 원룸, 투룸 or 사무실(근린생활..
2019-06-10
딸 둘을 키우는 젊은 부부는 빠듯한 예산에 귀농을 결심하고 건축을 하고자 이곳 저곳 시공사를 알아봅니다.그 중 저렴한 공사비용을 언급하는 시공사가 있어 시공계약을 합니다.계약금(전체비용의 10%) 1300만 원과&n..
2019-06-04
지난 5월말 다녀온 강릉 성산면의 토지개발사업으로 조성된 마을입니다.2016년 마을정비구역으로 지정되었으며, 2011년부터 꾸준히 건축해서 입주하고 있는 누구나 꿈꾸는 전형적인 전원마을이었습니다.예비건축주이신 서00..
2019-06-03
신림동 단독주택 건축을 희망하는 B님 부부와 상담을 하였습니다.지난 주에는 건축 예정 부지인 관악구 신림동 청능산을 조망권으로 거주하고 있는 현 건축물을 현장조사하였습니다.오래된 벽돌구조라 습기로 인한 곰팡..
2019-05-24
어제 건축상담했던 체셔의 주택 THE CHESHIRE MANSION CATTERY입니다.고양이 혈통관리전문사육사(브리더Breeder)인 부인(안젤리카)은 캐터리(cattery)를 찾으시는 고객들과 고양이들의..
2019-05-15
평택에 단독주택 건축을 희망하시는 K님 부부와 상담을 하였습니다.경남 함양에 거주하시는 시부모님께서 손자손녀를 10년 정도 돌봐주셨고부모님의 무한한 내리사랑에 너무도 감사하셨습니다. &nb..
2019-05-09
경기도 화성시 새솔동 "송산그린시티" 개발이 한참 진행인 가운데저희 고객 중에도 이곳에 설계를 진행하고, 시공을 고민하는 분도 계시며많은 고객들의 상담이 꾸준히 이어지는 핫한 지역이라한번 답사하고 주변의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