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건축컨설팅]용인 남사면 김00님과 1년만의 재회상담
작성자
컨설팅부 박승완팀장
2018.06.01 18:05 (1285 Hit)

작년 4월 중순경에 남사면 현장에서 건축설계를 상담드렸고 따로 연락도 못드렸는데

어제 공사를 진행해 달라시며 방문을 요청하셨습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설계가 완료되는 단계로 1년 동안 이래저래 많은 고생을 겪으셨다며

작년에 다녀간 박팀장 말이 그때는 허투로 들었는데 지나고보니 다 맞더라 하시며

그간 진행되어 왔던 행정서류도 보여주시며 속마음을 다 털어놓으셨습니다.


지난 미팅때는 사업하시는 공장도 지어보셨고, 두 분이 거주하실 멋진 주택을 계획하셨는데

진행되는동안 수많은 업체도 만나보면서 비용도 따져 보았고 미련을 버리셨다며

이젠 어쨌던 시작했으니 그동안 들인 고생도 있고 포기할수는 없으니 준공만 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어제는 제대로 준공나면 미련없이 팔고 이사가고 싶다는 말씀도 하셨습니다

건축설계가 완료되면 주택도면을 받아 자재산출후 내역서를 작성하고 시공까지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내역서에의한 시공계약만이 합리적인 시공방법임을 몸소 느끼셨습니다.


사실 누구나 주택설계와 시공에 대해 너무나 쉽게 생각하십니다.

하룻밤에도 몇 번씩 지었다 허물고~다음 날도 또 그 다음 날도~

생각하면 할 수록 이렇게 하면? 저게 좋을까? 알면 말수록 더 복잡해지고 결정은 더 어려워지고~

좋은 설계라는것은 사시는 분의 급(?)에 맞는 필요로하는 무엇을 거듭되는 질문속에서

장단점을 비교해나가면서 어떤게 더 필요한지? 우선순위에서 무엇을 포기할 것인지?

하나하나 풀어나가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주택에 첫 발을 들이는 현관부터 고민을 시작해보면

신발장과 수납장은 필요한지? 무엇을 수납할지? 또 신발을 신고 벗을 때 걸터앉을 간이의자가 필요한 몸인지,,

현관의 규모를 결정해야할 필요사항들입니다.

우리가족이 어떻게 사용할지 각 기능실들을 전문가와 한번 더 생각해 보셔야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지않고 쉽게 진행하다보니 밤마다 아무리 다시 지어도 내일되면 또다른 생각으로 바뀝니다.


정답은 없지만 근접은 해야 불편하지 않고 싫증이 나지않습니다

평생 한 번인 집짓기에 설계가 중요하다는건 다 아시지만, 설계비를 너무 아깝다고 생각하십니다.

싸게 인허가만 받고 공사하면서 제대로 지어면 된다? 지어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하나만 바꾸면된다고 생각하시지만 건축공정은 단순하지가 않습니다

설계비보다는 공사비 몇 천만 원이 절감될 수 있음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작년 4월 라일락 필 무렵 부지에서 본 동측 전경]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20-02-25
"코로나19"로 인해 최고 단계의 위기경보인 "심각"으로 발표가 된 가운데국민들이 혼돈과 고난속에 불안과 불편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무엇보다 개인 위생에 철저히하여 나와 남을 모두 배려해야합니다.이..
2020-02-07
어제 현장 실사와 함께 상담드린 이 주택은 1988년에 준공된 단층 조적조주택으로 2011년에 벽체와 지붕을 제외한 내부 일체를 리모델링하여 거주 중이며 현재는 협소하여 2층으로 ..
2020-01-20
금요일 하루 휴가를 받아, 멀리 부산에서 저희 서울 방배동 본사까지 내방해주신 양산 물금 택지지구에 단독주택 건축을 계획하시는 B님 부부께 감사를 드립니다.약 70평 정도의 1종일반주거지역, 제1종지구단위계..
2020-01-15
원주에서 기계제조업을 하시는 Y님과 전화로 건축상담하였습니다.  얼마전 저희 뉴타임하우징에서 설계하고 시공한 인근 강릉의 K님 주택을 보시고 많은 칭찬을 주셨으며  건축 지침서도 신청하여 ..
2020-01-03
영덕 기원정사의 주지스님이자 “땡큐 붓다 콘서트-니르바나“ 제작과 공연으로 널리 알려진 노래하는 자명스님께서 기원정사에 조성될 명상마을 “니르바나 빌리지” 건립에 대한 계획을 함께 논의 상담하고 가셨습니다. 숲속 맨..
2020-01-03
한국도로공사가 김천시와 함께 개발하는 [김천 도공촌]은김천혁신도시에서 승용차로 약 8분 거리인 한국도로공사 근처농소면 용암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한국도로공사 직원 및 교통안전공단 가족의 이주환경을 위해 조합을 결성하..
2020-01-02
+ 물, 자연 그리고 사람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주거와 문화가 복합된 친환경 관광 레저 복합도시+ 행복한 삶을 재충전할 수 있는 주거휴양도시   어디일까요? 바로 한국수자원공사가 ..
2019-12-27
지난번에 이어 조금 더 궁금한 것이 있어 다시 내사하고, 건축상담을 이어가시는 예비건축주 역삼동의 Y님입니다.건강한 모습에 전혀 그렇게는 예상을 못 했는데, 내후년이면 구순에 이르신다고 합니다.국내..
2019-12-09
부산의 주택건축을 계획하는 예비건축주 K님과 건축상담 통화를 하였습니다.약 20년 전 주택건축을 경험한 바 있으며, 이번이 2번째 내 집 짓기인데요즈음 건축비용이 왜이리 비싼가 하며 열변을 토하셨어요.물론 그만큼 주..
2019-11-26
울진에 주택건축을 계획하는 R님께서 설계/시공 문의글을 남겨주시어 건축상담 통화를 하였습니다.사위와 딸이 장인, 장모님의 주택을 건축해드리고자 계획하고 계셨어요.정말 많은 복을 받으실거라고 응원드렸습니다.기..
2019-11-25
부천에 사는 C님은 지난 달까지만 해도 저희와 건축상담에 상당히 기분이 up되어 계셨습니다.양평에 임야를 매입하고 계시다며 전원주택을 짓는다는 생각에 기대도 크셨고요. 그런데 이번 상담통화에서 황당하게도 원상복구와 ..
2019-11-20
느지막한 오후 건축상담 전화를 받았습니다.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에 부지를 매입하신 예비 건축주 K님이셨습니다.단지 내 모델하우스로 샘플 동도 지어놓은 국내 굴지의 주택 건축 시공사로어디라고 이야기하면&n..
2019-11-19
조금은 안타까운 건축상담 전화를 받게 되었습니다.부지는 대대로 내려온 농지로, 농사를 생업으로 하는 경북 상주의 H님이셨습니다.연로하신 부모님을 봉양하며 살 농가주택 건축을 계획하시고이전에도 저희 뉴타임하우..
2019-11-19
지난주 올렸던 "아빠가 달라졌어요"라는 제목의 글에 이어 아이의 관점에서 [단독주택 살이]의 경험담을 나눠보겠습니다.부모라면 누구나 아이를 더 잘 키우고자 고민을 하죠, 저도 세 아이의 아버지로서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