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충남 서산 K님 "안타까운 시공계약" 건축상담]
작성자
컨설팅부 이상현차장
2019.06.10 15:17 (1248 Hit)


딸 둘을 키우는 젊은 부부는 빠듯한 예산에 귀농을 결심하고 건축을 하고자 이곳 저곳 시공사를 알아봅니다.

그 중 저렴한 공사비용을 언급하는 시공사가 있어 시공계약을 합니다.


계약금(전체비용의 10%) 1300만 원과 설계비용 660만 원을 지급하고 일이 시작됩니다.

하지만 시공사에서 이야기하는 공사비용의 범위와, 건축주가 생각하는 것은 상이합니다.

그 상이함은 추가공사가 되어 공사비용 증가를 가져옵니다.

또한 전문설계와 달리 원하는 디자인의 반영이 잘 안되는 문제도 있고, 인허가는 별도로 진행됩니다.

어찌어찌하여 설계의 반영이 이루어지고 변형이 되면 공사비용이 또 증가됩니다.


빠듯한 예산 가운데 시공사와 계약을 진행한 근본적인 이유는 모두 퇴색되고

더욱 많은 공사비용에 신뢰를 잃고, 더 이상은 동행하고 싶지 않다고 합니다.

본인도 자세히 알아보지 못한 아쉬움을 토로하는 반면

비전문가인 본인에게 전문가인 시공사측에서 추가공사 및 이면의 내용에 대한 설명 불충분에 매우 분개하십니다.



1. 공사비용이 얼마에요? 라는 질문은 매우 포괄적이며, 이율배반적인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예산을 산정하기 위한 예비건축주의 꼭 필요한 준비사항이지만, 

   어느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가변성이 큰 부분으로 절대적 가격언급이 어려우며 시공사와 건축주, 건축여건 등에 따라 유동적으로 움직이기에

   책임공사비용은 인허가 득한 설계도서에 준하여 건축주의 희망사항 및 건축부지의 여건을 충분히 고려한 견적을 통해 언급가능합니다.

   평당으로 계약진행 하는 것은 불씨를 가지고 화재현장으로 들어가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2. 통상 시공사 입장의 건축비용 언급 (특히 평당으로 계약을 진행하는 시공사)은 순수건축비용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부지의 여건을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황에서, 토목공사, 오배수, 상하수공사, 조경공사, 주택내부 가구공사(싱크대,붙박이장,신발장 등)등은

   별도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듈러주택의 경우 운반, 설치, 기초공사, 정화조, 데크, 조경, 토목공사 등을 별도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건축예산이 부족하고, 어떤 시공사를 믿고 함께해야 할지 도무지 알 수 없을 때,,, 어려울 수록 돌아가라는 옛말이 있듯

   기초가 되는 설계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반복하여 강조합니다.


4. 무리한 욕심은 나의 판단력을 흐리며 올바른 건축문화를 저해하는 풍토를 유발합니다.

   건축주들의 올바른 판단과 시공사들의 바른 경영, 상호 이해할수 있는 범위의 적절한 사회적인 법적 통제가 함께 한다면

   올바른 건축문화의 근간을 이루고 서로 믿고 의지하며, 내 집을 짓는다는 마인드로 상생하는 사회를 만들어 나아갈 것입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21-01-06
단지개발 주택건축을 계획하는 상담이 종종 있는데,이 경우 토목설계와 건축설계 중 어느 것을 먼저 해야하는지 문의가 많습니다.모든 땅은 각기 규모와 컨디션이 다르며목적은 가장 알맞은 여건의 주택을 건축하여 분양이 잘 ..
2020-11-25
<주택건축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첫번째 단계가 설계라는 것에는 많은 분들이 동감합니다.>가끔 건축상담을 하다보면 건축주께서 평면, 외관, 자재 등을 모두 결정하셨다는 경우가 있어요.물론..
2020-11-13
지난 월요일에 설계 kick-off미팅차 다녀온 진주 충무공동입니다.공직에서 퇴직하신 형부와 퇴직을 몇 년 남겨둔 언니분이 일에 바쁜 동생네와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주택을 주문하셨습니다.동생의 프라..
2020-10-27
논현동에서 웨딩스튜디오를 운영하시는 L님 부부께서 건축상담을 위해 내사하셨습니다.용인에 살고 계시는 부모님과 미혼인 동생을 위한 주택 건축이었습니다.대지로 되어있는 부지를 활용하여 기존의 노후 주택을 철거하고&nbs..
2020-10-08
방배동 인근에서 PC구조물 연구 및 제작하시는 법인대표 이00님께서 아버님이 충주에 운영하실 상가와 거주하시는 주택을 상담하셨습니다.1) 연수동 상가 신축    ..
2020-09-15
'얼마전 매입한, 30년 된 주택이지만 최초에 건축하신 분이 대대로 물려 줄 주택으로 튼튼하게 지은 건물이 있는데전체 배치와 평면구성은 맘에 안들지만 리모델링을 해야할지, 아니면 철거 후 신축을 하는 것이 ..
2020-09-15
영등포에 계시는 철원의 예비건축주 W님이 불현듯 연락주시고 내사하여 건축상담하셨습니다.예정지는 7전의 우측 300평 부지이고, 분할진행중인 상태로건축진행에 문제없다는 인허가권자의 답변도 들었다고 합..
2020-08-27
최근 예비 건축주분들과 상담을 하면서 나눴던 부지매입에 관한 이야기들을 해보고자 합니다. * 어떤 부지가 좋은가?* 00평대의 주택을 계획하는데, 어느 정도 규모의 부지를 매입해야 하는가?* 전체 예산계획을..
2020-08-14
유례없는 긴 장마로 인해 전국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기존의 건축주분들께 한 통씩 안부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2018년 하반기 첫 건축상담 후, 설계를 거쳐 2019년 봄 시공하여, 한여름 지나서 ..
2020-07-30
2015년에 준공된 철원 P님 댁을 얼마전 다녀왔습니다.벌써 만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반갑게 똘이가 마중을 나옵니다.이번에 설계를 의뢰하신 서울의 W님은, 안주인분들이 친자매처럼 가까운 친구지간으로철원 ..
2020-07-24
7월 초 도공촌 현장에서 만나뵙고 금일 설계진행차 내사하신 서00님은진료일정으로 바쁘신 남편을 대신해서 모든 책임을 지고 오셨다면서 약간 무거운 마음으로 미팅을 시작하셨습니다.전매가 가능해진 부지를..
2020-07-24
며칠전 전화로 건축상담을 받으신 예비건축주 K님 부부.가까이 방배동에 있으시다며 당일 오후 저희 사무실에 내사하셨고, 약 2시간 동안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미니 판교라 불리는 대장지구..
2020-06-19
지난 6월초에 현장에서 상담후 박람회도 참관하셨고 인근 주택의 타회사의 시공사례들도 충분히 검토하시고 오늘 저희 방배동 본사로 내사하시어 설계부터 계약 진행하셨습니다.중량목구조에 많은 관심을 두셨고 설계후 국내의 중..
2020-06-17
 예비 건축주와의 상담에서 가장 많은 문의내용은 뭐니뭐니 해도 "머니"일 것이다.아파트 가격도 소재지, 아파트 브랜드, 단지 세대수, 지역의 특수성, 향후 가격상승 가능성에 따라 천차만별이..
2020-06-10
어제 설계미팅차 다녀온 진주 충무공동입니다.희망하시는 부분을 꼼꼼히 체크하여 장시간 list-up 하였습니다.내년에 중학생이 되는 쌍둥이 아들이 인근 중학교로 진학하기 위해 약간은 여유있게 설계부터 진행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