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월요 연재]뉴타임하우징의 캐나다 수퍼-E 하우스 연수 -2편....수퍼E 하우스란?
작성자
기획부 허수원과장
2015.09.30 09:59 (2458 Hit)

총 12회에 걸쳐 매주 월요일에 한 편씩 연재되는 '뉴타임하우징의 캐나다 수퍼-e하우스 연수 보고서'입니다.

 

캐나다 수퍼-E하우스 연수 체험기


- 2편 -





연수 일정 중 두번째 날!!


교육장이 있는 Trades & Technology Centre (TTC), Chilliwack Campus, University of the Fraser Valley에 도착하였습니다.

2층 높이의 새 건물로 대부분 UFV의 분야별 Trainning shop이 있어 층고가 높고 넓은 개방감이 있는 건물입니다.





용접실과 자동차 정비실 전경입니다깨끗하게 정리 된 교육장이 인상적이였습니다.








교육장 중 가장 인상적이였던 전기 배선 교육장입니다.

2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안쪽으로 많은 벽체가 시공되어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한꺼번에 실제로 현장에서 설치하는 것처럼 교육받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설비 배관 연습실입니다.

전기 배선과 마찬가지로 사진에서 보이는 건물의 내부에 여러 개의 공간을 만들어서

직접 배관 및 설비를 설치 실습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목공 및 건축실입니다.

실내에서는 가구를 만들 수 있는 작업장이 있고 실외에는 목조 주택 및 다양한 형태의 주택을 실습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이 앞으로 우리가 캐나다 수퍼E 하우스를 직접 만들어 볼 공간이기도 합니다.








첫날의 이론 교육은 캐나다 목조 주택 기술 발전사로 시작을 했습니다.

통나무집으로 시작한 캐나다의 목조 주택은 Timber Frame, Modern Timber Frame을 거쳐서 경량목구조 Balloon Frame(외피구조)

현재의 Platform(층식구조) 까지 발전했습니다.



이제 드디어 캐나다 수퍼E 하우스에 대해서 시작합니다.

수퍼E 하우스는 캐나다 에너지 효율 신축 주택 프로그램인 R2000을 해외로 확장한 개념입니다.

캐나다 수퍼E 사무국에서 운영하고 있고 영국, 일본, 중국 등 많은 나라에서 이미 시범 주택을 만들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수퍼E 사무국 웹 주소인 www.super-e.com 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수퍼-E를 정의하는 5개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높은 에너지 효율

물 절약

높은 품질과 내구성

친환경 건축 자재

더 건강하고 더 안락한 실내 환경


 

, 친환경 건축 자재를 사용해서 만든 높은 내구성과 에너지 효율성을 가진 안락한 실내 환경의 주택입니다.

쉽게 말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몸에 좋은 집니다.

이 중 한국의 수퍼-E 표준는 다음의 요건에 집중합니다.


에너지 효율성

수분 관리

실내 공기질

친환경 자재

 

이 요건들을 준수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시방 경로 (시방 규정)

성능 경로 (성능 규정)



시방 규정은 정형화 된 수퍼-E 하우스 건축 규정에 맞춰서 시공하는 방법입니다.

성능 규정은 시방 규정에 의해 만들어진 수퍼-E 하우스의 전체적인 에너지 사용 예측치의 총량을 초과하지 않는

수준의 주택을 다양한 건축 자재와 시공 방법을 통해 달성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성능 위주로 주택을 설계 시공할 수 있는 경로를 만들어 준 것은 수퍼E가 많은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수퍼-E 하우스의 요건 중 첫 번째는 에너지 효율입니다.

지붕, 외벽, 기초 등 북미식 목조 주택에 맞는 구조체 최대 실효 열관류율(U)이 있습니다.

이는 수퍼-E 하우스가 북미식 목조 주택를 기초로 한 에너지 효율 주택 건축 기법이라는 반증합니다.

그 외에도 열교의 최소화, 고효율 창과 천창, 50파스칼 기압 차에서 1.5ACH(Air Change per Hour)

기밀성, 고효율 냉난방조명 기기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수분 관리입니다.

모든 외벽, 단열된 천장과 노출된 바닥은 증기막(Vapour Barrier)가 설치되어서 건축물이 수분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합니다. 그 외 19%이하의 구조재 등 건축 자재의 수분을 관리해야 하고 흔히 알고 있는

 레인스크린공법도 수퍼-E하우스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요건입니다.


세 번째는 실내 공기질 요건입니다.

주택의 실내 공기질이 나쁘면 당연히 그 집에 살고 있는 건축주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인테리어 자재와 벽란로, 펠릿 보일러 등 다양한 기계 장치들이 실내 공기질에 영향을 주고

우리는 좋은 실내 공기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열에너지 환수형 환기 장치(HRV, Heat Recovery Ventilation)입니다.

HRV는 여러 가지 형태로 사용된 실내의 나쁜 공기를 외부의 신선한 공기와 대체하면서

실내 공기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재사용하는 개념의 자동 환기 장치입니다.


마지막으로 환경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수퍼-E 하우스는 제공된 환경 보호를 위한 선정 목록표 중 최소 3개의 항목을 선정, 반영해야 합니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주택이라고 하면 패시브 하우스가 생각이 납니다.

수퍼-E와 패시브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현재 우리 모두의 최종 목표는 에너지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주택 “Net Zero Energy"입니다.

간단하게 패시브 하우스가 현재 일반 주택과 제로 에너지 주택의 사이에 있다고 하면

수퍼-E 하우스는 일반 주택과 패시브 하우스 사이에 있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왜 수퍼-E 하우스는 패시브 하우스 이상의 에너지 효율을 목표로 하지 않는 것 일까요?

단열에는 수확 체감의 법칙이 적용됩니다.




21세기의 주택들은 모두 어느 정도의 단열시공을 합니다.

그래프에서 보듯 단열재를 사용하지 않다가 단열재를 사용하면 초기에 굉장히 많은 열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 수준 이상의 단열 시스템을 사용하면 그 후 투입되는 단열재에 비해 열손실 개선 효과가 많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열시스템의 열저항지수가 0.5RSI에서 4.0RSI로 높아지면서 줄어드는 열손실은 매우 많지만

4.0RSI에서 8.0RSI 높아지면서 나타나는 열손실 효과는 크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즉 단열재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가는 것 보다는 성능의 적정선을 찾아 비용대비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수준을

만드는 것이 수퍼E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밀성도 마찬가지입니다.

패시브의 기준이 0.6 ACH @ 50 Pa라면 수퍼E1.5 ACH입니다.

달성하지 매우 어려운 0.6 ACH를 바로 목표로 하는 것 보다는 그 중간 목표를 설정하고

단계적으로 줄여나가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1.5 ACH0.6 ACH보다 달성하기 쉽고 비용도 적게 들 것입니다.

이는 창호에서 마찬가지입니다. 패시브 하우스의 창호 단열 기준은 0.8 W/m2K입니다.

수퍼E 하우스는 1.6 W/m2k입니다. 훨씬 낮은 성능의 창호를 사용하여도 달성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패시브 하우스는 아주 높은 수준의 에너지 효율 주택입니다.

그렇기에 패시브 하우스를 만들기 위한 목표과 요건들이 불변입니다.

수퍼-E 하우스는 패시브 하우스로 가기 전 중간 단계입니다.

전반적인 성능이 기준을 만족시키거나 우수하다면 여러 요건들의 trade-off를 허용함으로

건축 시방이나 건축 디자인의 자유 등에서 유연합니다.

이 유연성이 수퍼E 하우스의 두 번째 중요한 개념입니다.

 


 



16일 점심은 UFV(University of Fraser Valley) 대학의 총장과 같이 Welcome 점심을 먹었습니다.

특별히 준비한 한식은 연수단 모두에게 좋은 인상을 주었습니다.

이번 연수가 끝난 후에도 앞으로 UFV와 꾸준히 교류해서 좋은 교육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15-11-24
2.결로가 발생 할수 있다? 경량목구조는 열전도율이 낮아 단열에 강합니다. (콘크리트의 4배, 철의 200배 정도임) 건물 전체적으로 단열성능이 좋아 열교현상(thermal bridge)이 없습니다. ..
2015-11-23
일전에 예비건축주 최용한님의 부탁도 있고,  경량목구조주택을 시공하실분들이 많이 궁금해 하시는 목조주택의 단점을 저희 뉴타임하우징에서 시공하는 나름대로의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2015-11-16
뉴타임하우징 부스를 찾아주신 관람객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집짓기에 대한 설명을 최대한 쉽고 자세하게 안내해드리고자  권태신/정형준 건축사와 이상현차장, 박승완 팀장이 종일 많은 분들과다양한 꿈과 집짓기계획..
2015-11-13
뉴타임하우징 2015 코리아 우드쇼 출품 하셨군요.좋은 일 많으시길 기원 드립니다.우연히 인터넷을 보다가 목조주택 장단점에 관한 내용을 보았습니다.1.방음에 약하다.2..결로가 발생 할수 있다3..화재에 취약하다4...
2015-11-10
뉴타임하우징의 캐나다 수퍼-E 하우스 연수 -8편2015년 7월 23일 일정이 시작되었습니다.오늘은 수퍼E하우스에서 사용하는 HOT2000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이 있었습니다. 강의는 Mz. Amanda Si..
2015-11-03
뉴타임하우징의 캐나다 수퍼-E 하우스 연수 -7편..지붕시공과 수분관리2015년 7월 22일자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오전에는 켄 클라센 교수의 지붕에 대한 강의가 계속 이어졌습니다. 지붕의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
2015-10-31
한국목재신문과 함께하는 올바른 목재제품의 정착을 위한 캠페인 응원메시지# 뉴타임하우징 강대경 이사예전 경제개발이 급속도로 이뤄지던 시절에는 저품질에 싼 가격을 앞세우던 시기도 있었습니다.그러다보니 품질과 가격에 대한..
2015-10-26
-뉴타임하우징의 캐나다 수퍼-E 하우스 연수 6편-2015년 7월 21일.....이제 시차적응도 끝나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가뿐합니다.캐나다의 날씨는 여름이라고 하지만 습도가 높지 않아 그늘에만 있어도 시..
2015-10-23
많은 예비 건축주님께서 저렴한 설계, 저렴한 시공회사를 찾습니다.하지만 싼게 비지떡, 싸고 좋은 것은 없다고 집짓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설계법인을 보유하고 있지 못한 시공회사에 집짓기를 의뢰하면, 어..
2015-10-20
2015년 7월 20일, 연수 둘째 주가 시작되었습니다. 전날에는 휘슬러에 다녀왔습니다. 스키장으로 유명한 곳이지요. 하지만, 여름에도 스키장을 잘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지속적인 아이디어와 개발, 실천....많은 생..
2015-10-14
겨울철 굴뚝(연통)관리로 안전하고 따듯한 겨울나기 단풍의 계절 가을, 그리고 두툼한 옷과 방바닥의 따스함이 필요한 겨울이 다가옵니다. 아궁이에 불을 때는 황토방과 시골에서 많이 사용하는 ..
2015-10-12
[월요 연재]뉴타임하우징의 캐나다 수퍼-E 하우스 연수 -4편...본격적인 수퍼E하우스의 기초 실습이제 본격적으로 수퍼E주택의 기초부터 배우는 중입니다. 기초는 주택의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이며, 안전을 중시하는 역할..
2015-10-05
총 12회에 걸쳐 매주 월요일에 한 편씩 연재되는 '뉴타임하우징의 캐나다 수퍼-e하우스 연수 보고서'입니다. 캐나다 수퍼-E하우스 연수 체험기- 3편 - 연수 일정 중 세번째 날!!오늘의 일정은 오..
2015-09-30
총 12회에 걸쳐 매주 월요일에 한 편씩 연재되는 '뉴타임하우징의 캐나다 수퍼-e하우스 연수 보고서'입니다. 캐나다 수퍼-E하우스 연수 체험기- 2편 - 연수 일정 중 두번째 날!!교육..
2015-09-24
한국목재신문(발행인 윤형운)이 지난 5월부터 실시했던 ‘올바른 목재제품 정착’을 위한 연중캠페인이 1편 ‘1㎜의 양심’에 이어 후속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이번 캠페인은 ‘건조의 양심’이라는 큰 타이틀 아래 적정 함수..